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MB 17년형' 친이계의 분노…"노무현 죽음 탓한 정치보복"

댓글 3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변휘 기자]
머니투데이

다스(DAS) 실소유 의혹과 관련 비자금 횡령 및 삼성 뇌물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명박 전 대통령이 대법원에서 징역 17년을 확정받은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법원 앞에서 강훈 변호사가 발언을 하고 있는 가운데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이 두 손을 모으고 있다. 2020.10.29. /사진제공=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9일 대법원의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징역 17년' 확정판결에 역사의 뒤안길에 사라졌던 '친이(친이명박계)'가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정치판결"이라며 사법부는 물론 판결의 배후로 현 정권을 지목하며 독설을 쏟아내기도 했다.

친이계 좌장으로 불리는 이재오 전 의원은 이날 대법 판결 후 기자들과 만나 "대법원은 사법부로서 국민 존중받아야 할 기관이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협력업체로 전락했다는 것을 재판부가 여실히 증명했다"고 비난했다.


이재오 "정치보복", 김문수 "해도 너무해"

이 전 의원은 또 "문재인 정부는 처음부터 끝까지 철저하게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정치보복으로 일관했다"면서 "문재인 정권 사람들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이명박 정권 탓으로 돌리고, 그 책임을 묻는 그런 형식"이라고 주장했다. 이 전 의원은 대법 선고 후 이 전 대통령의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으로 향해 향후 대책 등을 함께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문수 전 경기지사도 이날 SNS에 "해도 너무 한다"면서 "박근혜·이명박 대통령을 석방하라"는 글을 올렸다. 한때 친이계 핵심으로 평가받던 김 전 지사는 2012년 대선후보 경선 시절 당시 MB정권을 강도 높게 비판하며 거리를 뒀지만, 최근에는 지속적으로 이 전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을 감쌌다.

올해 3월 SNS에는 "촛불난동으로 탄핵돼 32년 형을 받은 박근혜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 전광훈 목사를 생각하면 눈물만 흐른다"고 적었고, 이보다 한 달 앞선 올 2월엔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선고 공판에도 참여해 인사를 건네기도 했다.


홍준표 "대법, 어이 없다"…윤석열·김종인 '에둘러' 비판

범친이계의 지지를 받아 온 무소속 홍준표 의원도 "오늘 대법원 선고를 보니 참 어이가 없다"면서 "역사에 나올 최악의 정치판결, 코드 사법 판결"이라고 비난했다.

홍 의원은 SNS에서 이 전 대통령 핵심 혐의인 다스(DAS) 소송비 67억7000여만원의 삼성 대납 논란에 대해 반박했다. 그는 "2017년 10월 이 전 대통령 다스 소송 변론을 맡았던 김석환 변호사와 식사를 했을 때 '삼성으로부터 받았다는 그 달러가 다스 소송 대가냐'고 물어본 일이 있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김 변호사는 2007년부터 자기 법무법인에서 삼성 소송 자문을 맡아 했는데 삼성의 미국 내 특허 분쟁과 반덤핑 관세 문제를 전담해 왔고 그 대가로 받은 변호 비용이지 다스 소송 대가는 아니라고 분명히 말해줬다"며 "다스 소송은 한국 대통령 사건을 무상 변론해주면 자기 법무법인에 혜택이 있을 것으로 보고 한 무료변론이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문(재인) 정권의 주구가 돼 이런 억지 기소를 한 사람을 야권 대선 후보 운운하는 것도 희대의 코미디일 뿐만 아니라 정권에 동조해 이런 정치판결, 코드판결에 대해 이를 사과 운운하는 것도 희대의 코미디"라고 말했다. 전자는 윤석열 검찰총장, 후자는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겨냥한 대목이다.
머니투데이

이명박 전 대통령 지인들이 29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으로 들어가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를 실소유하면서 회사 자금을 횡령하고 삼성에서 뇌물을 받은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져 징역 17년이 확정됐다. 2020.10.29/사진제공=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친박과 갈등에 '쪼그라 들었지만'…'현역' 중진 다수 생존

이 전 대통령 측 강훈 변호사는 확정판결 직후 "이 전 대통령은 내일(30일) 병원 진찰을 받고 약을 처방받는 일정이 예정돼 있었다"며 "그 다음날 평일인 월요일(11월2일)쯤 출석하는 것을 원하고 있고, 그런 방향으로 의논할 생각"이라고 입장을 냈다.

국민의힘은 말을 아꼈다. 배준영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국민이 선출한 국가원수이자 국정 최고책임자가 형사처벌을 받는 것은 우리나라에 불행한 역사"라며 "되풀이되는 역대 대통령의 불행이 개개인의 잘잘못을 떠나 대통령에게 너무 많은 권한을 준 헌법 체계에서 싹트지는 않았는지 성찰하고 대안을 마련할 때"라고 말했다.

한편 과거 이 전 대통령 측근 세력을 일컫는 친이계는, 한나라당·새누리당, 현재는 국민의힘까지 이어지는 보수우파정당 내부에서도 중도 실용주의 성향을 따르는 계파로 평가받아 왔다. MB정권 시절 위세를 떨쳤지만 친박(친박근혜계)와의 당내 계파 갈등으로 지속해서 위축됐다.

그러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로 보수진영 내 친박계가 급속히 쇠퇴하면서 최근에는 다시 입지를 넓혀 왔다. MB정부 특임장관을 지냈던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현역 원내 인사 중 대표적이고, MB정부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냈던 국민의힘 현역 최다선인 정진석 의원을 비롯해 권성동·김기현·장제원·이채익·조해진 등 다선 의원들이 여전히 원내에 포진해 있다.

변휘 기자 hynews@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