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비판 받더라도 실리 택한 與… 서울·부산시장 후보 낸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헌 개정 전당원 투표 결정
이낙연 "공천 통해 심판 받겠다"
이르면 내주 중 당헌개정 완료
野 "약속 파기… 비겁하다" 비난


더불어민주당이 29일 내년 4월 치러지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했다.

이번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는 전임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으로 인해 치러져, 민주당은 귀책사유 문제로 발목이 잡힌 상황이다. 그러나 민주당이 결국 이날 귀책사유시 후보를 내지 않겠다던 기존 당헌을 개정하고 후보를 내기로 하면서 국민과의 약속을 손바닥 뒤집듯 한다는 당내 비판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그동안 찬반론에도 내부에선 무공천 주장도 만만치 않게 나왔다. 이같은 당헌 번복 문제는 내년 보선 기간 내내 꼬리를 물고 책임론이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與 "매도 먼저 맞는 게 낫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온택트 정책 의원총회에서 당헌 개정에 대한 전당원 투표 실시 계획을 밝혔다. 민주당 당헌 제96조2항에 따르면 자당 소속 단체장의 '중대한 잘못'으로 발생한 재·보궐선거에는 후보를 내지 않는다.

이 대표는 "저희 당 소속 시장 잘못으로 시정을 공백 초래하고 보궐선거 치르게한데 대해 서울, 부산시민과 국민여러분께 거듭 사과드린다"며 "특히 피해여성께 마음을 다해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후보자를 내지않는 것만이 책임있는 선택은 아니며 오히려 후보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게 책임있는 공당의 도리라는 판단에 이르렀다"고 강조했다.

최인호 당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서울과 부산에 후보를 다 내야 한다"며 "이번 주말 이틀간 온라인 투표가 실시된다. 결과가 나오는대로 당헌을 개정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르면 내주 중으로 당헌 개정 절차가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내에선 당의 이같은 조치에 대해 속도전으로 보선 후보 공천에 착수한 것으로 보고, 적절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한 여당 의원은 "매도 먼저 맞는게 낫다고 중요한 선거에 후보를 안낼 수는 없다"며 "비판을 일단 감수하고 후보 공천을 위한 작업에 착수하도록 길을 터야 한다"고 말했다.

野 "약속 파기한 것"


내년 보선에서 민주당과 양강구도를 펼칠 국민의힘에선 민주당의 이번 조치에 대해 날선 반응을 보였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전북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의 내년 보선 시장후보 공천 계획에 "자기들이 당헌당규에 자책사유가 있으면 후보를 내지 않을 것이라고 하고는, 그 약속을 파기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황규환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을 향해 "비겁하다"며 강력 비난했다.

황 부대변인은 "비례정당을 만들지 않겠다던 국민과의 약속을 전당원투표를 통해 깨버렸을 때처럼, 이번에도 '비난은 잠시'라고 생각하는 것인가"라며 " 이러려고 박원순 전 시장과 오거돈 전 시장과 관련된 국감 증인 채택 요구를 여가위에서 그토록 묵살한 것인가"라고 일갈했다. 황 부대변인은 "마치 '당원의 뜻'이 곧 '국민의 뜻'인 것 마냥 포장하려는 한다. 차라리 꼭 후보를 내야겠다고 솔직해지시라"며 "민주당에게 당헌당규쯤은 무시해도 별 것 아닌 모양일지 모른다"고 비판했다.

이낙연 대표가 사과한 것을 언급한 황 부대변인은 "국민에게 진정으로 사죄한다면 후보를 내어서는 안 된다"며 "만약 국민과의 약속을 어기고 끝까지 공천을 강행한다면 국민들께서 심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