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코로나19 뚫는 연구 열정'…아라온호, 139일 남극항해 시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감염 차단 위해 정박·하선 없이 남극까지 직행…내년 3월 귀환

연합뉴스

북극해로 떠나는 아라온호
(광양=연합뉴스) 국내 유일의 쇄빙연구선 아라온호가 17일 전남 광양항에서 출항하고 있다. 아라온호는 광양항을 출발해 베링·척치·동시베리아해 등에서 정박 없이 연구를 수행한다. 2020.7.17 [여수광양항만공사 제공.재판매 및 DB금지] minu21@yna.co.kr



(서울=연합뉴스) 오예진 기자 = 해양수산부와 극지연구소는 남극과학기지 월동연구대를 태운 국내 유일의 쇄빙연구선 아라온호가 31일 139일간의 남극항해를 떠난다고 밝혔다.

30일 해수부에 따르면 아라온호는 월동연구대 35명을 포함해 총 84명의 승무원을 태우고 31일 오후 광양항을 출발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중간에 정박하거나 하선하지 않고 유류 등 필수 물자만 보충하면서 남극까지 간다.

남극에서는 동남극 빅토리아랜드 테라노바만 연안에 있는 장보고과학기지와 남쉐틀랜드군도 킹조지섬에 있는 세종과학기지에 차례로 들러 월동연구대 교대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후 장보고과학기지 주변 로스해와 세종과학기지 주변 해역 등지에서 연구 활동을 지원한 뒤 내년 3월 국내로 돌아온다.

연합뉴스

남극 세종과학기지
[해양수산부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월동연구대 교대는 매년 11∼12월 항공기를 통해 이뤄졌으나, 올해는 코로나19가 남극으로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아라온호를 통해 교대한다.

세종과학기지는 1988년 한국 최초의 남극 과학기지로 건립됐다. 기후변화, 해양, 대기, 오존층, 유용생물자원 등의 연구와 기상관측, 남극특별보호구역 운영 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장보고과학기지는 2014년 두 번째 남극 과학기지로 세워져 우주, 천문, 빙하, 운석 등 대륙기반 국제 공동연구를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유은원 해수부 해양개발과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남극으로 출발하는 월동연구대에 많은 분이 관심을 가지고 함께 응원해 주시길 바란다"면서 "이들의 수고와 노력이 좋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극지연구의 발전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남극 장보고과학기지 전경
[해양수산부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ohye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