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2020 미국 대선

미 대선 D-5, 트럼프-바이든, 최대 경합주 플로리다서 맞불 유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럼프-바이든, 플로리다주 최대 경합지역 탬파서 맞불 유세

멜라니아·이방카 vs 오바마, 지원 유세 대결도

플로리다 여론조사 엎치락뒤치락...플로리다, 승자가 대선 승리 풍향계 역할

아시아투데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 탬파에서 진행된 선거 유세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탬파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하만주 워싱턴 특파원 = 미국 대선을 5일 앞둔 2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가 최대 경합주(스윙 스테이트) 플로리다에서 맞불 선거 유세를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플로리다주 탬파 레이먼드 제임스 스타디움 주차장에서 자신이 플로리다 주민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지지를 호소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9월 주소지를 뉴욕 트럼프타워에서 플로리다 팜비치로 옮겼다.

이날 유세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부인 멜라니아 여사도 등장, 남편을 소개하는 역할을 맡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인단 29명이 걸려있는 플로리다주에서 패배하면 재선이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분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후 음성 반응이 나오자 첫 유세지로 플로리다주 올랜도의 샌퍼드국제공항을 선택했었고, 장녀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보좌관도 27일 플로리다주 새러소타에서 단독유세를 했다.

아시아투데이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가 29일 플로리다주 포트 로더데일의 선거 캠프 앞에서 지지자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포트 로더데일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바이든 후보도 플로리다주 내에서도 가장 경합 지역인 탬파에서 맞불 유세를 했다.

그는 탬파 유세에 앞서 흑인 유권자가 많아 민주당 강세지역인 플로리다 남부 브로워드 카운티의 코코넛크릭를 방문하기도 했다.

앞서 ‘주연 같은 조연’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도 27일 올랜도에서 바이든 후보 지지 유세를 했다.

미 선거분석 웹사이트 리얼클리어폴리틱스(RCP)가 이날까지 집계한 플로리다주에 대한 각종 여론조사 평균에 따르면 바이든 후보가 트럼프 대통령에 1.4%포인트 앞서고 있다. 하지만 이틀 전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0.4%포인트 앞섰고, 전날 지지율은 같을 정도로 어떤 후보가 플로리다주에서 승리할지는 그야말로 ‘뚜껑을 열어봐야’ 알 수 있다.

플로리다주는 트럼프 대통령이 2016년 대선에서 불과 1.2%포인트 차이로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에 승리했고, 2012년과 2008년엔 오바마 전 대통령을, 2004년과 2000년엔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의 손을 들어주는 등 미 대선의 풍향계 역할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저녁 또다른 경합주인 노스캐롤라이나주에서도 유세를 할 계획이었지만 허리케인 ‘제타’ 때문에 일정을 대선 전날인 다음달 2일로 연기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