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秋 “커밍아웃 하면 개혁만이 답” vs 일부 檢 “나도 커밍아웃”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 /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커밍아웃 발언에 일부 검사들이 “나도 커밍아웃 하겠다”며 반기를 들었다.

추 장관은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좋습니다. 이런게 커밍아웃 해 주시면 개혁만이 답입니다”라는 짧은 글과 함께 자신을 비판한 이환우 제주지검 검사의 권한남용 의혹을 다룬 기사 링크를 게시했다.

이 검사는 앞서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에 공개적으로 날 세워 비판했다. 이 검사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시스템 변화에도 검찰개혁은 근본부터 실패했다고 평가하고 싶다. 인사권·지휘권·감찰권이 남발되고 있다고 느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후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이 검사가 연루된 피의자 인권침해 사례를 다룬 보도를 소개했다.

추 장관이 노골적으로 검사들에 대한 개혁, 통제 강화 메시지를 선보이자, 검찰 내부에서는 반발이 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춘천지검 소속 최재만 검사는 검찰 내부망에 ‘장관님의 SNS 게시글에 대하여’란 글을 올려 “장관님이 생각하는 검찰 개혁은 어떤 것이냐”며 반문했다.

최 검사는 “혹시 장관님은 정부와 법무부 방침에 순응하지 않거나 사건을 원하는 방향으로 처리하지 않는 검사들을 인사로 좌천시키거나 감찰 등 갖은 이유를 들어 사직하도록 압박하는 것을 검찰개혁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닌지 여쭤보지 않을 수 없다”고 썼다. 최 검사는 “저 역시 이환우 검사와 동일하게 커밍아웃 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이 추 장관이 헌정사 한 차례 밖에 없었던 수사지휘권 발동을 임기 중 2차례나 사용하는 등 개혁 기조를 분명히 하면서 검찰 내부 반발도 커지는 모양새다.

추 장관은 지난 국정감사에서도 “총장은 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며 노골적으로 반기를 든 윤석열 총장에 대해 “총장은 법상 장관 지휘 감독을 받는 공무원”이라며 지휘관계를 분명히 했다.

파이낸셜뉴스

사진=추미애 법무부 장관 페이스북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 #커밍아웃 #반발 #추미애 #수사지휘권
taeil0808@fnnews.com 김태일 인턴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