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2020 미국 대선

美사전투표 8천만명 돌파…트럼프, 바이든과 격차 좁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장성주 기자

노컷뉴스

지역 유권자들이 사전투표에 참여하기 위해 줄을 서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대통령 선거를 5일 앞두고 사전투표에 나선 유권자가 8천만명을 돌파했다.

주요 격전지에서 공화당과 민주당 지지자들의 사전투표 참여율이 격차를 좁히면서 대선 결과를 예측하기 더 어렵게 됐다.

선거예측 사이트 '미국 선거 프로젝트'에 따르면, 29일(현지시간) 기준 사전투표를 한 유권자는 8천41만명으로 집계됐다.

2016년 대선 당시 사전투표(4700만명)를 넘어선지 오래다. 미국의 사전투표는 우편투표와 조기 현장투표를 포함한다.

지지 정당별 사전투표 참여율은 민주당 지지층이 46.9%로 공화당 지지층 29.7%를 크게 앞섰다. 민주당 지지층은 사전투표를, 공화당 지지층은 대선 당일 현장투표를 선호한다는 일반적인 분석과 다르지 않다.

하지만 플로리다를 포함한 10개주의 '조기 현장투표'는 다르다. 공화당 지지층의 참여율이 41.6%로 민주당 지지층 36.6%를 넘어선 것이다.

특히 CNN방송은 △플로리다 △노스캐롤라이나 △네바다 △아이오와 등 4개 주의 사전투표에서 공화당이 민주당과 격차를 좁혔다고 보도했다.

구체적으로 플로리다주의 사전투표에서 민주당과 공화당 지지층은 지난주 9%포인트 차이를 보였지만, 이번주 4%포인트로 격차를 좁혔다.

노스캐롤라이나주에서는 지난주 12%포인트 차이에서 이번주 8%포인트로 따라잡았다. 네바다주(12%포인트→7%포인트)와 아이오와주(21%포인트→17%포인트)도 비슷한 양상을 띄었다.

CNN은 이들 4개 주가 차기 대통령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