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안방서 野 도전받는 민주, 호남 지원 쏟아내…"전라선 KTX도 노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낙연 "전라선 KTX, 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포함하도록 국토부에 부탁"

김종민 "광주·전남형 일자리 지원"…양향자 "경제자유구역 활성화법, 당론 채택 검토해달라"

뉴스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전 광주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지역상생을 위한 지역균형 뉴딜 광주·전남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2020.10.30/뉴스1 © News1 황희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광주=뉴스1) 한재준 기자,이준성 기자 =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내년도 예산안 심사에 앞서 호남을 찾아 뉴딜을 포함한 지역사업에 대한 당 차원의 지원을 약속했다.

최근 국민의힘이 '제2지역구 갖기'와 '5·18 무릎 사과' 등으로 호남 지역 민심을 돌리기 위해 적극 나서며 이른바 '서진(西進)'을 본격화하고 있는 것을 의식한 것으로도 풀이된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0일 광주광역시 서구 광주시의회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남과 전북이 공통으로 관심 갖는 전라선 KTX 문제는 내년부터 2030년까지 추진하게 되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포함되도록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부탁드렸다"고 밝혔다.

이어 "(전라선 KTX는) 비용대비 편익이 구간에 따라 들쭉날쭉한 문제가 있다"면서도 "KTX 호남선도 BC(비용대비 편익비율)가 낮게 나왔지만 막상 개통하니 수요가 몰리고 사람이 많이 이용하게 됐다. 전라선도 그렇게 될 거라 믿고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시켜 균형발전에 기여하는 동선 동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호남권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하는 뉴딜 사업을 높이 평가하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도 했다.

그는 "광주가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 두 가지다. 한국판 뉴딜의 핵심"이라며 "하나는 인공지능 중심의 디지털 뉴딜, 2045년까지 탄소중립 도시를 만들겠다는 의욕적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로 2050년까지 탄소 중립국을 이루겠다는 발표를 했는데 광주는 그보다 5년 먼저 탄소 중립도시를 만들겠다는 의욕을 내줬다"며 "중앙당과 중앙정부도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해상풍력 발전 등 전남도가 추진하는 그린뉴딜 사업에 대해서도 "힘찬 도전을 성원하고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지역균형 뉴딜을 통해서 모든 것이 해결되진 않겠지만 새로운 대한민국을 건설해가는 역동적인 과정에 균형발전이 가장 핵심적인 가치로 작동하도록 반드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광주형 일자리가 안착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 인프라 구축 등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며 "전남의 풍부한 해상을 활용한 전남형 상생일자리도 꼭 성사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남형 상생일자리는 향후 그린뉴딜 성공의 시금석이 될 것"이라며 "지자체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정부 재정 지원도 함께 뒤따라야 한다. 민주당이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서 광주형 일자리, 전남형 일자리를 적극 지원하고 함께 가겠다"고 강조했다.

광주 현역 의원(서구을)인 양향자 최고위원도 호남 지역 미래 산업에 대한 투자를 약속했다.

양 최고위원은 "친환경 자동차와 자율주행 자동차가 도로를 누비는 호남을 만들겠다"며 유망한 국내외 AI(인공지능) 기업들을 모으겠다. 구글·아마존과 다툴 수 있는 기업이 나올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본인이 발의한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패키지 3법'에 대해 "한국판 뉴딜이 차질 없이 진행되기 위해선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파격적인 혜택이 동반돼야 한다"며 "호남의 여망이 담긴 법이고 뉴딜 성공을 앞당길 법이다.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도 당론 채택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hanantwa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