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2020 미국 대선

美대선 D-4…바이든, 격전지 3곳 오차범위 내 우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플로리다·노스캐롤라이나·펜실베이니아서 우위

지난 선거 때는 트럼프 승리…막판 뒤집기 가능?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미 대선 격전지인 플로리다, 펜실베이니아, 노스캐롤라이나주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모두 오차범위 내 우위를 보이고 있어 마지막까지 긴장을 늦출 수 없다는 분석이다.

29일(현지시간) 미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해리스폴과의 공동여론조사 결과 바이든 후보가 플로리다주에서는 3%포인트, 펜실베이니아주에서는 5%포인트, 노스캐롤라이나주에서는 1%포인트 차이로 트럼프 대통령을 앞서고 있다고 전했다.

이 세 곳은 애리조나, 위스콘신, 미시간과 함께 6대 경합주로 꼽히는 곳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16년 힐러리 클린턴 당시 민주당 후보를 꺾고 이 세 곳에 승기를 꽂았다.

플로리다주의 경우 50% 대 47%로 바이든이 3%포인트 앞서는 형국이다. 같은 날 공개된 퀴니피액대학 여론조사에서도 바이든은 45% 대 42%로 트럼프 대통령에 우위를 보였다. 리얼클리어폴리틱스(RCP)의 조사에서는 바이든이 1.6%포인트 앞서고 있다.

펜실베이니아주에서는 51% 대 46%로 바이든이 우위를 차지했다. 퀴니피액대학 조사에서는 7%포인트(51% 대 44%), 리얼클리어폴리틱스 조사에서는 4.3%포인트 차이로 바이든의 지지율이 우세하다.

노스캐롤라이나에서는 49% 대 48%로 바이든이 앞서고 있다. 단 1%포인트 차이다. 여기에 '확답하기 어렵다'고 답변한 유권자가 3%임을 감안하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리얼클리어폴리틱스 조사에서는 바이든이 0.6%포인트 차이로 앞서고 있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26~29일 적극 투표층으로 분류된 플로리다(1148명), 노스캐롤라이나(903명), 펜실베이니아(901명)의 유권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한 여론조사 전문가 마크 펜은 "대선이 나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격전주에서 바이든과의 격차를 줄일 만한 충분한 모멘텀을 만들어 내지 못했다는 신호"라고 분석했다.

그는 "3개 주에서 모두 오차범위 내 접전이 이뤄지고 있긴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바이든의 코로나19 긴급예산 편성이 지지를 얻고 있어 트럼프 대통령이 반전을 꾀하긴 어렵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nd@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