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명박·박근혜 문제 '털고가기' …김종인 "박근혜 판결 후 대국민사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곽재훈 기자(nowhere@pressian.com)]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을 향한 사법부의 판결이 이어지는 가운데,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전직 대통령들의 비위 관련 대국민사과 시점을 '박근혜 전 대통령 대법원 확정판결 이후'라고 언급헀다.

김 비대위원장은 30일 택배노동자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날 이명박 전 대통령의 대법원 판결이 나온 것과 관련해 '전직 대통령 탄핵·구속 사안에 대한 대국민사과를 언제쯤 할 것이냐'는 질문을 받고 "한 분(MB) 문제만 확정판결이 나왔고, 아직 다른 한 분(박근혜)은 기다릴 상황이 있다"며 "모두 마무리가 되면 그때쯤…(하겠다)"이라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민주당이 사실상 후보 공천 쪽으로 가닥을 잡은 데 대해서는 "공당으로서 창피한 노릇"이라며 "자기들이 당헌당규를 정해놓은 것을 갖다가 상황이 변경됐다고 당원투표라는 핑계를 통해 공천자를 내겠다는 것인데, 마음에 안 들면 법리를 바꿔서(라도) 자기 뜻대로 하겠다는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의 보궐선거 준비와 관련, 경선준비위에서 '100% 국민경선'이 검토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지금 논의 중이라는 이야기도 나왔지만, 당원들이 '(그러면) 당원은 뭐 때문에 존재하느냐'(라고 할) 문제가 걸려 있기 때문에 적절한 타협점이 나오지 않을까 한다"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오늘 부산, 내달 초 서울 공청회가 끝나면 11월 중순쯤 (경선) 룰이 확정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형준 전 의원의 복당에 대해서는 "특별히 부산시장(출마)을 염두에 둔 게 아니라 그 분이 원래 우리 당에 소속된 사람인데 복귀한 것이다.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지 말라"고 일축했다.

김 위원장은 택배노동자 간담회에서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노동환경 변화를 언급하며 자신이 주장하고 있는 노동관계법 개정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여러분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그를 바탕으로 당에서 앞으로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해 갈 것인가에 깊은 논의를 하겠다. 특히 당이 지금까지와는 달리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를 어떻게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겠느냐, 이런 분야에 굉장한 노력을 경주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택배에 종사하는 분들의 희생이 너무 크다. 벌써 15분이나 되는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택배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정말 피용자에 (입장에) 서야 하느냐 아니면 자영업자 비슷한 형태가 되어야 하느냐(하는 문제가 있다)"는 언급을 하기도 했다.

[곽재훈 기자(nowhere@pressian.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