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코로나의 역설’…인간 사라지니 멸종위기 바다거북 기록적 부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부화한 올리브각시바다거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인간의 활동이 위축되자 자연 생태계가 살아나는 역설적인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지난 29일(현지시간) BBC 등 해외 주요언론은 멕시코 소로나 주(州) 세리 지역 해변에 멸종위기 바다거북이 기록적으로 부화했다고 보도했다. 이번에 알을 깨고 기록적인 부화에 성공한 개체는 올리브각시바다거북으로 바다거북 중에서는 가장 작은 종 중 하나다.

원래 이 지역에서 올리브각시바다거북은 매년 500마리 안팎의 새끼들이 부화해 바다로 돌아갔다. 그러나 이번에 확인된 올리브각시바다거북은 무려 2250마리로 역대 최고기록을 경신해 말 그대로 '베이비붐'을 맞았다.

원래 올리브각시바다거북은 매년 80만 마리의 암컷이 알을 낳을 정도로 세계에서 가장 개체수가 많은 바다거북으로 꼽혔다. 그러나 인간의 서식지 훼손과 혼획 등으로 개체수가 급속히 줄어 현재는 멸종위기 종에 몰려있다. 인간의 활동으로 가장 큰 피해를 받은 거북 중 하나가 바로 올리브각시바다거북인 셈.
서울신문

폐그물에 걸려 발버둥치는 멸종위기종인 붉은바다거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멸종위기에 몰렸던 바다거북이 다시 기지개를 활짝 편 것은 인간의 활동이 현저히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봉쇄령이 내려지고 해변 출입 등이 통제되면서 자신들을 불편하게 만들던 인간이 사라지자 바다거북들이 하나 둘 씩 해변으로 올라와 알을 낳기 시작한 것.
서울신문

브라질 해변에서 촬영된 바다거북의 모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같은 현상은 전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앞서 지난 5월 인도 서부 고아 주 모르짐 해변 일대에서 부화한 올리브각시바다거북 새끼들이 떼지어 등장했다. 또한 지난 4월에도 코로나19로 출입이 통제된 브라질 북동부 페르남부쿠주의 해변에서도 멸종위기 종인 매부리바다거북이 부화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매부리바다거북은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적색목록 위급(CR) 단계에 올라있는 국제적 멸종위기종이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