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정부, 유니세프와 코로나 협력 논의…"韓기업 조달시장 진출 확대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16차 한-유니세프 정책협의회 화상 개최

제11차 한-나토 정책협의회도 개최

뉴스1

조영무 외교부 개발협력국장은 30일 유니세프측 수석대표 샬럿 고르니츠카 사무차장과 제16차 한-유니세프(UNICEF) 정책협의회를 화상으로 열고 인도적 지원 정책 방향과 우리 기업의 초달 참여 등에 대해 논의했다.(외교부 제공)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배상은 기자 = 조영무 외교부 개발협력국장은 30일 제16차 한-유니세프(UNICEF) 정책협의회를 화상회의로 열고 코로나19 대응 협력 및 우리 기업의 조달 참여 등에 대해 논의했다.

2004년부터 매년 서울과 뉴욕을 번갈아 열려온 한-유니세프 정책협의회는 올해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화상으로 개최됐다.

조 국장과 유니세프측 수석대표 샬럿 고르니츠카 사무차장은 코로나19 초기부터 긴밀히 협력해 국제사회 대응 노력에 기여해온 것을 평가하고, 아프리카 및 중남미 지역에 대해 500만달러 규모의 방역물품 지원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우리 정부는 현재 국제사회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유니세프를 통해 총 약 1000만달러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하고 있다.

조 국장은 이어 코로나19 진단키트 등 우수한 우리 제품이 유니세프 조달시장에 진출한 것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다양한 우리 제품의 유니세프 조달 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유니세프측의 관심을 당부했다.

유니세프측은 기여액이 2019년 기준 총 1억 3300만 달러에 이르는 한국이 재정기여 뿐만 아니라 유니세프 집행이사국으로서 유니세프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 데 사의를 표하고, 교육·보건·젠더·혁신 등 한국이 강점을 가진 분야에서 양측이 지속적으로 협력을 강화해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정병하 외교부 국제기구국장도 이날 화상으로 제11차 한-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NATO) 정책협의회를 열고 Δ한반도 및 동북아·유럽 지역 정세 Δ양측간 협력 증진 방안 등을 폭넓게 논의했다.

정 국장은 이날 나토측 수석대표인 베티나 카덴바흐 나토 정무·안보정책 담당 사무차장에게 우리 정부의 한반도 항구적 평화체제 정착 및 동북아 평화협력 플랫폼 등 주요 정책을 설명하고, 나토 측의 지지와 성원을 당부했다. 또 사이버안보, 대테러, 재난구호, 아프간 재건 지원 등 분야에서 지속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도 확인했다.
baeba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