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쿠팡, 택배사업 진출…“기사 직고용·주52시간 근무 보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쿠팡 본사.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쿠팡이 30일 택배 사업 진출을 공식화했다. 택배 사업자에 선정되면 택배기사를 직고용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쿠팡은 물류 자회사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를 통해 14일 국토교통부에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자 신청서를 제출한 뒤 국토부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쿠팡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다양한 배송서비스를 도입하고 확대하기 위해 택배 사업자 신청을 했다”며 “이번 신청이 받아들여진다면 새로운 택배사(CLS)의 배송기사도 연봉을 포함해 ‘쿠팡친구’들과 동일한 근로조건이 적용된다”고 밝혔다.

쿠팡의 자체 배송을 수행하는 쿠팡친구는 직고용 인력이다. 주5일, 52시간 근무가 보장된다. 또 4대 보험 적용과 차량, 유류비, 통신비 지원을 받고 15일 이상의 연차, 퇴직금 등도 받을 수 있다. 이들은 택배기사의 ‘공짜 노동’으로 논란이 됐던 분류 작업도 하지 않는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의 직고용 및 주5일 근무 방침과 기술혁신이 택배사업에도 적용되면 그동안 불합리한 근로조건으로 많은 지적을 받았던 택배업계도 한 단계 도약할 것”이라며 “택배사업을 통해 고객 경험뿐 아니라 택배기사의 근로조건까지 최고를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로켓배송 물량 증가로 외부 물량을 처리할 여력이 없다며 사업자 자격을 반납했던 쿠팡이 다시 택배 사업자가 된다면 쿠팡 제품뿐만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 등 다른 기업과 계약을 맺고 제품을 운송하게 된다. CJ대한통운, 한진, 롯데글로벌로지스, 로젠택배(7%) 등과 경쟁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성진 기자 psjin@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