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주말 이슈+] 與, 서울·부산시장 공천 수순 밟지만…"마땅한 후보 없어 고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재·보궐선거 서울·부산시장 후보 공천 수순을 밟고있지만, 후보군 경쟁력을 놓고 고심에 빠진 분위기다.

민주당은 31일 재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위해 당헌개정 여부를 묻는 전당원투표에 들어갔다. 이번 투표에서 당헌을 개정하고 후보를 공천하는 것으로 결론나면, 민주당은 이르면 내주 본격 공천작업에 들어간다.

사실상 후보 공천을 공식화하면서 후보들도 행보에 속도를 내는 양상이다.

우상호 의원은 출사표를 가장 먼저 꺼내들었다. 우 의원은 전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서울시장 출마와 관련, "당의 방침이 결정되면 적극 검토할 생각"이라며 의지를 밝혔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박주민 의원도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고, 추미애 법무부장관, 박용진 의원의 출마 가능성도 거론된다. 부산시장 후보로는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과 김해영 전 의원 등이 꼽힌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지난 총선 회견부정 혐의를 받는 같은 당 소속 정정순(충북 청주 상당) 의원 체포동의안에 대한 정 의원의 신상발언을 듣고 있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무기명 투표로 실시된 체포동의안은 총 투표 수 186명 가운데 찬성 167표, 반대 12표, 기권 3표, 무효 4표로 가결됐다. 2020.10.29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제는 뚜렷한 후보가 눈에 띄지 않는다는 점이다. 당내 핵심 관계자들 발언을 종합하면, 최근 당 내부서 돌린 서울·부산시장 후보군 지지율 조사에선 '암울한 전망'이 나왔다. 박 장관을 비롯한 유력 후보들의 지지율을 조사한 결과, 야당 후보군에 비해 유의미한 수치가 나오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최근 부동산 시장 혼란이 계속되면서 당에 대한 민심 이반이 가시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도부로선 고심에 빠질 수 밖에 없다. 특히 '대선 전초전' 성격을 띠는 서울시장 선거에 이 대표의 정치적 명운이 걸려있다. 이 대표의 역량을 입증할 만한 후보를 공천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는 상황에서, 선거 전망 자체가 낙관적이지 않자 지도부 부담도 가중되는 상황. 당초 연말께로 점쳐졌던 선거 시계가 돌연 빨라진 데는 이 같은 배경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원내 핵심관계자는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하겠다는 후보는 많지만, 선거에서 이기는게 가장 중요하지 않겠냐"며 "전당원투표가 끝나면 제3의 인물을 찾는 속도도 빨라질 것"으로 봤다. 그러면서 "선거 승리를 담보하면서도 이 대표는 인재영입 이벤트 효과를 누릴 수 있으니 새로운 인물을 공천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봤다.

일각에선 시간적 여유가 충분하진 않은 만큼 완전히 새로운 인물을 찾긴 쉽지 않다는 전망도 나온다.

한 중진 의원은 "비관적인 지지율은 후보 개인 역량이 아닌 당 자체의 문제"라며 "새로운 인사를 찾기보다 후보군을 최대한 빨리 정리한 뒤 당력을 선거에 총집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서울·부산시장 후보 공천 관련 전당원투표는 내달 1일 오후 종료된다. 민주당은 투표 종료 직후 결과가 나오는 대로 내주 당무위원회를 소집해 안건을 부의하며, 최종적으로 중앙위원회를 개최해 당헌을 개정하는 절차를 거친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