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BBK폭로 김경준 "MB에게 면죄부 줬던 검찰…반성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 BBK투자전문 대표…징역 8년 확정

"BBK와 이명박 관계 폭로…검찰 묵살"

"당시 면죄부 준 검사, 역사 재판대로"

뉴시스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병원 진료를 받기 위해 지난 30일 오전 서울 강남구 자택을 나서고 있다. 2020.10.30. misocamera@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이명박(78) 전 대통령이 다스(DAS) 실소유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져 징역 17년을 확정받은 가운데, 전 BBK투자자문 대표 김경준씨가 "검찰의 진정한 변화를 위해선 역사의 법정이 열려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씨는 31일 변호인의 입장문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로 밝혀지면서 다스가 투자하고 이 전 대통령이 인·허가와 실제 경영을 담당한 BBK의 주가조작과 횡령이 온전히 저희 책임이 아님이 밝혀지게 됐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십수 년 전 BBK와 이 전 대통령의 관계를 폭로하기 위해 국내로 입국했다가 당시 검찰에 의해 진술이 묵살됐다"며 "제 입국 의도를 조작한 일명 'BBK 가짜편지' 사건과 당시 노무현 정권의 사주에 의한 기획입국이었다는 누명으로, 거짓말쟁이로 몰려 혼자 모든 죄를 뒤집어썼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검찰 조사를 받을 당시 BBK 및 다스 실소유자가 이 전 대통령이라는 사실에 관해 수차례 주장하고 관련 증거자료를 제출했으나 완전히 묵살됐다"고 말했다.

또 김씨는 "이 전 대통령의 대법원 확정 판결이 난 현 시점까지 '그때는 틀리고, 현재는 맞다고 한' 검찰의 진정어린 반성과 정치검찰들의 왜곡된 행태에 대한 진실규명이 없다"며 "이 전 대통령에게 면죄부를 줘 국민의 눈을 가렸던 당시 수사검사와 특검 등은 반드시 역사의 재판대에 올려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 개인의 인격을 완전히 파멸시킨 대한민국 검찰이 대한민국에서 역사의 법정에 선다면 어떠한 불이익을 감수하고 증언대에 서겠다"고 덧붙였다.

김씨 변호인에 따르면 2017년 3월38일 교도소 수감을 마친 김씨는 당시 박근혜 전 정부에서 강제퇴거 명령을 받고 미국으로 강제송환됐다. 이후에도 국내 입국허가를 요청하고 있으나, 아직 국내로 입국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한다.

김씨는 2007년 대선 직전 당시 한나라당 유력 대선 후보였던 이 전 대통령이 BBK의 실소유주라고 폭로했던 인물이다. 김씨는 주가를 조작하고 회삿돈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됐으며, 2009년 대법원에서 징역 8년과 벌금 100억 원이 확정됐다.

김씨가 설립한 BBK는 지난 2002년 상장폐지 직전 주가조작으로 수많은 피해자를 낳은 회사다. 이 전 대통령이 지난 2000년 한 대학에서의 강연에서 BBK를 설립했다고 말하는 동영상이 대선 때 공개되면서, 그 역시 BBK의 주가조작에 가담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고 다스 실소유주 의혹과 함께 검찰 수사 대상이 됐다.

하지만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은 BBK 주가조작은 김씨의 단독 범행이며, BBK 역시 이 전 대통령의 소유가 아니라는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도곡동 땅의 매각 대금이 다스로 가긴 했지만, 그돈이 이 전 대통령의 것이라는 증거도 없다고 했다. 이후에 꾸려진 특검도 같은 취지의 수사 결과를 내놨다.

2012년 이른바 '내곡동 사저 매입 사건'에서 다스 의혹은 다시 떠오르면서 재차 특검이 꾸려졌으나, 비자금의 출처와 다스의 연결관계를 밝혀내지 못했다.

이후 2017년 참여연대 등은 과거 특검이 봐주기 수사를 했다며 관련자들을 고발했고, 검찰은 수사팀을 꾸려 다스의 비자금 조성 의혹부터 들여다보기 시작했다. 결국 이 전 대통령은 지난 2018년 4월 재판에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leech@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