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토요일 저녁, 19년만에 할로윈데이 블루문 뜬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올해 할로윈데이에는 19년만에 블루문이 뜰 예정이다.

국립과천과학관은 31일 할로윈데이에 뜨는 블루문을 기념해 온라인으로 보름달 관측과 해설을 중계한다고 밝혔다.

보름달은 한 계절에 세 번 뜨는 게 일반적이나 간혹 네 번 뜰 때가 있는데 블루문은 세 번째 뜨는 보름달을 일컫는다.

블루문의 어원은 한 달에 한 번 보름달이 떠야 하는데 추가로 떠서 belewe moon(배신자들)이라 부르던 게 blue moon으로 바뀐 것이다.

여기에 동양에서는 보름달이 풍요를 상징하지만, 서양에서는 불길한 징조로 보아 한 달에 두 번이나 뜨는 달을 암울한 색인 파란색과 조합해 블루문이라 불리게 됐다.

또한, 블루문 용어 그대로 달자체가 푸른색을 띠지는 않지만 산불이나 화산 폭발로 발생한 먼지에 의해 빛이 산란하면 푸르게 보이기도 한다.

블루문은 평균적으로 2년 8개월마다 발생한다. 할로윈데이 때 블루문이 관측되는 건 19년마다 일어난다. 따라서 다음 할로윈데이 때 블루문이 뜨는 날은 2039년 10월 31일이 되겠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천체관측소의 망원경에 연결한 카메라로 보름달을 실시간으로 관측하고, 할로윈 캐릭터 분장을 한 출연자들이 블루문과 할로윈데이의 의미와 기원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블루문‧할로윈데이 기념 온라인 방송의 자세한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www.sciencent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온라인 중계는 오후 8시부터 9시까지 국립과천과학관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user/gnsmscience/)에서 실시간으로 방송된다.
디지털데일리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