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TF확대경] 이낙연, 예산·입법 패키지 들고 광주 먼저 찾은 까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역균형뉴딜 성공을 위한 지역순회 최고위원회의 첫 일정으로 호남을 찾았다. 당초 부산지역을 먼저 방문하려 했으나 변동됐다. 지난 30일 전북 부안 풍력핵심기술 연구센터를 방문한 이 대표(오른쪽에서 세 번째). /이낙연 대표 페이스북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호남 준비가 잘 돼서"…국민의힘 '서진 정책'에 텃밭 다지기 해석도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취임 후 처음으로 광주 5·18 묘역을 참배한 후 엿새 만에 광주를 다시 찾았다. 지역균형 발전 현장 최고위원회의 첫 일정으로 검토 끝에 광주를 택한 것이다. 5.18 진상규명특별법 개정안·역사왜곡 처벌법 '당론 채택'을 주도한 데 이어 이 대표가 '호남 텃밭 굳히기' 행보에 집중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지난 30일 광주시의회에서 '지역 상생을 위한 지역균형 뉴딜' 현장 최고위를 열고 지역 현안을 점검했다.

이 대표는 "지역균형 뉴딜을 위한 최고위원회의를 가장 먼저 호남권에서 열기 위해 광주에 왔다"면서 광주 송정역 확장과 전라선 KTX 현안을 국토부에 전달하고, 5·18 묘역 확장 등을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 패키지도 약속했다. 이 대표는 광주시가 추진하는 인공지능 중심의 디지털 뉴딜과 탄소 중립도시 건설을 언급하며 "한국형 뉴딜의 핵심이다. 중앙당과 중앙정부도 함께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당초 부산·울산·경남을 시작으로 11월 광주·전남, 충청·강원, 수도권, 제주 순으로 현장 최고위를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최종적으로 광주·전남부터 방문하기로 결정했다.

민주당 한 최고위원은 "여러 검토가 있었으나 호남부터 가기로 정해졌다"라고 했다. 민주당 부산시당 관계자도 "날짜가 정해진 건 아니었는데 부산부터 시작한다는 얘기가 있었다. 그런데 저쪽(광주)로 먼저 갔다"고 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핵심 핵심 관계자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처음에 부산에 먼저 간다고 해서 11월 4일로 일정을 잡았다. 그런데 연말까지 두 달 밖에 안 남은 상황에서 지역 현안 요구사항 등 준비상황을 파악해보니 호남이 상대적으로 잘 돼 있어서 광주를 10월 30일에 가기로 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호남 지역을 먼저 간 게 특별한 의미는 없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이번 현장 최고위 일정 변동과 관련해 정치권 일각에선 '영남지역에서 이 대표를 맞이할 준비가 덜 됐던 게 아닌가' 라는 해석이 나온다.

통상 당 지도부는 지역 정가의 입법과 예산 요구사항을 청취하기 위한 전국 순회 일정 중 지지 기반이 약한 곳을 가장 먼저 방문해 민심 공략에 나선다. 내년 4월 보궐선거와 이후 대선을 고려한다면 제1야당보다 지지율이 뒤처진 경남 또는 경북지역을 방문하는 게 적절하다는 게 중론이다. 민주당이 당초 부산 지역을 현장 최고위 첫 장소로 정한 이유이기도 하다.

전임 이해찬 전 대표 경우도 취임 후 첫 현장 최고위원회 장소로 보수 텃밭 '경북 구미'를 찾은 바 있다. 지난해 첫 예산정책협의회 겸 당 현장 최고위를 열 때도 PK(부산·경남) 지역인 경남 창원을 가장 먼저 방문했다. 지난해 하반기 지역순회 현장 최고위원회도 충북 청주시에 이어 두 번째로 경남 사천을 찾았다. 세 번째가 전북지역이었다.

더팩트

국민의힘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체제 출범 후 꾸준한 호남 구애 행보로 10%대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 8월 18일 5·18 국립민주묘지를 찾아 헌화에 앞서 당직자들과 함께 무릎을 꿇고 묵념을 올리는 김 위원장. /더팩트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대표가 최근 국민의힘의 '호남 구애' 행보를 견제해 '텃밭 굳히기'에 돌입했다는 분석도 있다.

국민의힘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출범 직후부터 "호남에서 외면받으면 이 정당엔 미래가 없다"고 할 만큼 전례 없는 '서진(西進)' 행보를 이어왔다. 새로운 정강·정책에 "5·18 민주화운동 정신을 계승한다"는 문구를 명문화했고, 지난 여름 민주당보다 먼저 호남지역 수해복구 현장을 찾았다. 지난 8월에는 보수정당 대표로선 처음으로 광주 5·18 묘역을 찾아 사죄하며 무릎을 꿇기도 했다. 지난 27일 광주에서 호남권 예산정책협의회를 열어 호남지역 현안과 예산을 살폈다.

호남 민심 변화도 감지된다. 총선 직후 한 자릿수였던 국민의힘 호남 지지율이 껑충 뛰어 10%대를 유지하고 있다.

이에 민주당은 의원총회를 열고 5·18민주화운동 관련 '역사 왜곡 처벌법'과 '진상규명 특별법'을 당론으로 채택하며 맞불을 놓기도 했다. 특히 당 원내지도부가 '당론 채택'을 부담스러워했지만 이 대표가 강하게 밀어붙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과 확실한 차별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호남권 한 의원은 <더팩트>와 통화에서 "당론으로 채택하면 다수 의원이 본인이 발의한 법안도 당론 채택해달라는 요구가 있을 수 있고, 야당과의 협상에서도 다소 어려움이 있을 것 같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한다"며 "이 대표가 중심을 잘 잡은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5·18명예훼손 처벌법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이다. 국민의힘 원내 핵심 관계자는 "이전에 5·18 단체들과 만나 얘기 나눴던 연장선에서 검토할 문제다. 5·18 정신을 폄훼해선 안 된다"면서도 "법 문제는 학계 내부 목소리도 있기 때문에 따져봐야 할 것"이라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