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냉정하라'던 정세균 "秋 잘하고 있어…해임 생각없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이재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야권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해임을 요구하는 데 대해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데일리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이데일리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총리는 23일 KBS1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와의 인터뷰에서 ‘총리가 추 장관 해임을 건의하라는 보수 언론의 사설을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총리로서 마땅히 해야 할 도리는 해야 한다”며 “추 장관은 지금 검찰개혁을 열심히 잘하고 있다. 그래서 제가 격려를 많이 하고 있다. 해임 건의 같은 것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 10일 취임 300일 맞이 기자간담회에서 추 장관에게 신중한 처신을 당부한 것과는 상반된 발언이다.

당시 정 총리는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대립 구도를 언급하며 “검찰개혁을 위해 수고를 많이 하고 있다. 그 점은 평가를 한다”면서도 “그 역할을 하는 과정에서 좀 더 점잖고 냉정하면 좋지 않겠나. 사용하는 언어도 좀 더 절제된 언어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나름대로 경륜이 있는 분들이니까 국민을 걱정하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시겠지 기다렸는데 그러지 못한 게 안타깝다. 국민들이 걱정이 많고 편치가 않다”라고 꼬집었다.

한편 야권에서는 연일 ‘추 장관 때리기’가 이어지고 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추 장관과 윤 총장 대립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추미애 장관 해임’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20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이 (윤 총장을 해임하려면) 아주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증거가 있어야 되는데 아직 그런 증거는 없고 모함 정도밖에 없기 때문에 힘들 것이고 윤 총장도 그만두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안혜진 국민의힘 대변인은 추 장관이 페이스북에 정성호 국회 예산결산위원장을 ‘친애하는 동지’라고 표현한 글을 올린 것에 대해 “추 장관은 장관은 정 위원장에게 자신의 민주당 당대표 시절까지 언급하며 집권 여당을 향한 애정공세를 펼치며 주말 간 국민의 뒷목을 잡게 만들었다”며 “도대체 추 장관은 ‘민주주의 국가의 삼권분립’과 ‘공직자의 정치적 중립성’을 배운 적이 없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안 대변인은 “위험한 이분법적 사고에 함몰되어 국민을 내 편, 네 편, 적과 동지로만 구분하는 추 장관은 부디 국민의 화병 그만 키우고 하루라도 빨리 사퇴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이어 “대통령께서는 속히 결단하시길 바란다. 자신을 둘러싼 권력의 조직원으로서 사고하고 속이 뻔히 보이는 정치셈법으로만 행동하는 자를 어찌 일국의 사법 부처의 수장으로 옹위하고 아직까지도 방치하느냐. 대통령 또한 집권 여당만의 동지가 아닌, 전 국민을 위한 봉사자임을 더 늦기 전에 명심하셔야 할 것”이라고 성토했다.

김예령 대변인도 “대통령이 추 장관의 독선과 독주를 바로잡아야 한다”며 “총리의 그림자에 숨어 민심의 불길을 잠시 피하려 하는 모습은 독배가 될 수 있다. 대통령만이라도 용기를 내시어 법치와 상식, 국민과 진실을 직시하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