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종합]`秋-尹 갈등` 엄중 경고했던 정세균 "秋, 검찰개혁 잘하고 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3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해임 건의하라는 야권 등 주장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정 총리는 이날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와의 인터뷰에서 '보수언론 사설에서 추 장관의 사임을 총리가 건의하라는데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추 장관은 검찰개혁을 열심히, 잘하고 있다. 그래서 제가 격려를 많이 하고 있다"고 옹호하는 반응을 보였다.

이는 정 총리가 추 장관과 윤 총장을 향해 모두 일침을 날렸던 것과는 온도 차가 있는 발언이다.

앞서 정 총리는 지난 10일 취임 300일을 맞아 연 기자간담회에서 추 장관에 대해 "검찰개혁을 위해 수고를 많이 하고 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었다. 다만, 정 총리는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좀 더 점잖고 냉정하면 좋지 않겠나"라면서 "사용하는 언어도 좀 더 절제된 언어였으면 좋지 않을까"라고 지적한 바 있다.

또 정 총리는 지난 4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해 '추 장관과 윤 총장이 싸움을 못하도록 총리가 중재해야 한다'는 홍준표 무소속 의원의 지적에 "국민 여러분께 내각을 통할하는 총리로서 책임을 느끼고 있다"며 "앞으로도 불필요한 논란이 계속된다면 총리로서 역할을 마다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국민께서 몹시 불편해한다는 사실을 잘 안다"며 "고위공직자라면 절제하고 성찰하는 자세가 무엇보다 요구되는데 어떻게 할 말 다하고, 하고 싶은 대로 다하면서 도리를 다한다 하겠느냐"고 지적했다.

한편, 정 총리는 차기 대선 출마와 관련한 질문에 대해선 "지금은 국민들에게 일상을 돌려드리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면서도 "국민들로부터 '그래도 괜찮은 정치인이다'라는 평가를 받는 게 꿈"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사회자가 '지금 신뢰받고 괜찮은 정치인이라고 평가를 받고 있다. 지금 큰 꿈은 안 꾸나'라고 다시 묻자 "코로나19를 제대로 극복해서 국민에게 빨리 일상을 돌려드려드리는 것이 저의 꿈"이라고 답했다.

'대권 꿈은 아직 안꾸시나'라고 재차 묻자 "지금 방역을 제대로 해서 국민들에게 일상을 돌려드리는 것이 가장 시급하고 저에게는 중요한 목표"라고 말했다.

[맹성규 기자 sgmaeng@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