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2020 미국 대선

"난 안졌다, 하지만 국익위해"… 승복 없이 정권 넘기는 트럼프 [바이든 정권 인수 개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럼프 "GSA에 인수업무 권고"
바이든, 대선 20일만에 당선 확정
내각 인선 등 정권 이양 작업 박차


파이낸셜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3일(현지시간) 미 전역 49명의 시장들과 화상회의를 갖기 위해 델라웨어주 윌밍턴의 퀸 시어터 극장에 도착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미 연방총무청은 이날 바이든의 당선 인정과 함께 정권 인수절차에 돌입했다. 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미 대선 20일 만에 당선 최종 확정과 함께 트럼프 행정부로부터 정권 인수인계 공식 절차에 돌입한다.

그동안 대선 결과 불복을 주장하며 정권이양을 미루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정권이양 작업을 승인했다.

그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연방총무청(GSA)의 에밀리 머피 청장과 그의 팀에 정권이양 기초과정과 관련된 업무를 하라고 권고하고 나의 팀에도 같은 일을 하라고 말했다"고 공지했다.

이에 따라 바이든 인수위는 GSA로부터 700만달러(약 77억원)가 넘는 인수 지원자금을 받게 된다. 또 국가 안보기밀 등에 대한 인수인계 작업도 시작된다.

미 대통령직 인수법에 따르면 대선 당선인은 GSA로부터 당선인 인정을 받아야 연방정부의 각 부처에 접근해 인수작업을 하고 기밀 브리핑을 받을 수 있다. GSA는 바이든의 승리선언 이후에도 그를 당선인으로 보지 않았다.

바이든 24일 내각 공식발표


바이든 당선인은 24일 첫 내각 인선을 공식 발표하고 정권 인수인계에 박차를 가한다. 그는 백인 남성 중심인 트럼프 행정부를 겨냥, 다양한 인종·성별로 행정부를 구성할 계획이다.

앞서 바이든 당선인은 지난 11일 대통령 비서실장에 론 클레인 전 백악관 에볼라대응총괄 조정관(에볼라 차르)을 지명한 것을 시작으로 새 정부 백악관 참모진을 구성한 데 이어 24일엔 국무장관 등 외교안보 분야 주요 직책에 대한 인선 결과를 공개하면서 인수인계 작업에 속도를 내왔다.

또한 바이든 당선인은 미국 전역의 시장들과 화상미팅을 갖고 차기정부 대통령으로서 위상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이날 바이든 당선인과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은 델라웨어 윌밍턴에서 미 전역의 시장 49명과 가진 화상회의에서 "인종적 정의, 기후변화, 최저임금, 유급 가족휴가, 광대역 통신망 격차 해소, 노숙자 문제 해소 등 많은 문제들이 있다"며 "우리는 연방정부와 주 및 지방 정부 간 진정한 파트너십을 갖길 원한다"고 피력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이날 회의는 첫걸음에 불과하다면서 그의 행정부는 시장들에게 늘 문을 열어둘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리스 당선인도 "미국 국민들은 괜찮아질 것이라고 기대하며 여러분들에게 기대고 있다"면서 "코로나19 대유행에서 큰 책임감을 짊어지고 있다"고 격려했다. 그러면서 바이든 당선인이 부통령 시절이었던 때와 마찬가지로 "강력한 파트너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부정선거 소송은 안끝나"


트럼프 대통령은 국익을 위해 정권 인수절차는 승인했지만 대선 결과에 승복은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부정선거에 대한 소송전을 계속할 것이며 승리할 것이지만 그럼에도 국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서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트럼프는 추가 트윗에서 "미국 정치역사상 가장 부패한 선거에 대해 우리의 다양한 소송전이 진행 중인 마당에 GSA가 민주당이 원하는 초기 (이양)작업을 어떻게 진행할 수 있었겠나"라며 "우리는 전속 전진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이어 "우리는 절대 가짜 투표와 선거 시스템을 장악한 세력을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못을 박았다.

하지만 주요 경합주들의 투표 결과 확정기일이 가까워지면서 트럼프의 입지가 좁아진 것으로 보인다.

미 정치매체 폴리티코는 트럼프가 지난 주말 동안 자신의 법무팀이 무능하다고 비난했으며 주요 선거고문들에게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물어봤다고 보도했다. NBC는 23일 기준으로 트럼프 캠프가 6개 경합주를 포함해 미국 각지에서 대선과 관련, 최소 36건의 소송을 제기했으며 이 가운데 24건이 기각되거나 자진 취하됐다고 전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