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전세난이 쏘아올린 집값…전국이 '들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4번째 부동산 정책에도 속수무책…대책 남발에 불신·학습효과 누적

세종시 누적 상승률 40.2%…가덕도 신공항에 부산도 들썩

전세난 심화에 참아왔던 실수요자 폭발…매매값 상승폭 확대

종부세 폭탄에도 집값 하락 미지수…11월 주택가격전망지수 130 '역대 최고'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전국 부동산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올해 전국 아파트 가격은 5.4% 뛰면서 2011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다.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모든 시·도 아파트 가격이 뜀박질을 한 셈이다.

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24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올 1~10월 누계 전국 아파트 가격은 5.4%로 연간 8.11% 오른 2011년 이후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이달 들어서도 3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어 연말까지도 전반적인 분위기가 바뀔 가능성은 낮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 시각이다.

특히 세종시는 42.3%로 두배 가까이 뛰어 올랐다. 더불어민주당이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이른바 ‘천도론’을 제기한 데 따른 반향이다. 혁신도시로 지정된 대전시도 14.6%로 상승률 2위를 기록했다.

주거안정을 최우선 정책으로 삼고 있는 집권여당이 결국 집값 급등의 주범이라는 비난여론이 들끓는 이유다. 실제로 김해신공항 재검토 결정과 동시에 여당이 동남권신공항 부지로 가덕도를 밀면서 최근 부산 집값도 급등하고 있다. 부산 강서구 ‘명지더에듀팰리스부영’ 아파트는 전용면적 136㎡ 이 지난 7일 11억5000만원(15층)에 거래됐다. 이전까지만해도 5억~6억원에 거래되던 매물로, 가덕도 호재를 업고 수직상승한 것이다.

눈길을 끄는 건 상승률이 ‘개정 임대차법’(계약갱신청구권·전월세상한제) 도입 직전인 7월부터 가파른 모습을 보였다는 점이다. 임대차법 도입으로 전세난이 심화하자 3기신도시 등을 기다리던 대기수요가 매매로 돌아섰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9월 첫째주 전국 아파트 매매값 변동률은 0.08%로 서서히 상승 추세가 꺾이는 듯 했으나, 11월 셋째주 0.25%를 기록하는 등 다시 상승폭을 키우고 있다. 6월 이후 점차 줄어들던 아파트 거래량도 10월부터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

작년보다 2배 가량 뛴 종합부동산세로 보유세 부담이 현실화된 상황이지만 집값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날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0년 11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주택가격전망지수는 130이다. 2013년 1월 집계가 시작된 이래 가장 높은 수치다.

윤지해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문재인 정부 들어 24번의 부동산 대책을 쏟아내면서 시장은 내성이 생겼고, 오히려 불신만 커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히려 시장에 매물이 돌지 않게 꽁꽁 묶기만하니 늘어나는 수요를 감당하지 못해 정책에 역효과만 내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