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종근당, 코로나19 치료제 '나파벨탄' 멕시코 2상 승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등증 및 중증 폐렴환자 약 118명에 10일간 약물 투여

"해외 임상 성공 시 국내서 긴급승인 신청"

뉴시스

[서울=뉴시스] 종근당 ‘나파벨탄’ (사진=종근당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송연주 기자 = 종근당이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나파벨탄’이 러시아에 이어 멕시코에서도 글로벌 임상을 진행한다.

종근당은 지난 20일 멕시코 식약처로부터 나파벨탄의 효능을 확인하기 위한 임상 2상을 승인받았다고 25일 밝혔다.

멕시코의 국립보건원 중 하나인 코로나19 치료 지정병원 살바도르 주비란 국립의학?영양연구소와 협력해 개발하기로 했다.

추후 살바도르 주비란 국립의학?영양연구소는 코로나19로 인한 중등증 및 중증의 폐렴환자 약 118명을 대상으로 중등도 및 기저 질환에 따라 나파벨탄을 10일 간 투여할 계획이다. 종근당은 최근 승인받은 러시아 2상과 병행해 글로벌 임상이 성공하면 국내에서 긴급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이번 승인은 종근당의 축적된 신약 개발 역량과 한국파스퇴르연구소의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 한국원자력의학원의 임상 프로토콜 개발 능력,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정부의 지원이 시너지를 낸 결과다.

나파벨탄의 주성분인 나파모스타트는 한국파스퇴르연구소가 진행한 약물재창출 연구에서 코로나19 치료제로의 개발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에 지난 6월 종근당과 한국파스퇴르연구소, 한국원자력의학원이 나파모스타트 공동연구 협약을 맺고 국내와 러시아에서 2상을 승인받은 바 있다. 현재 국내에서 피험자를 모집하고 있다. 러시아에선 약 12개 기관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종근당 관계자는 “멕시코는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많아 환자 모집과 시험이 신속하게 진행될 것”이라며 “풍부한 글로벌 감염병 네트워크를 보유한 한국파스퇴르연구소와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임상을 확대해 빠른 시일 안에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yj@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