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총장 없는 대검' 직무대행 체제로…秋는 종일 공수처 회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검찰청이 헌정 사상 초유의 검찰총장 직무배제 조치에 따라 오늘(25일) '직무대행 체제'에 돌입했습니다.

법조계에 따르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검찰총장 직무배제 조치에 따라 총장 직무는 조남관 대검 차장검사가 수행하게 됩니다.

대검은 어제 윤 총장이 퇴근한 직후부터 조 차장의 총장 직무대행이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매일 총장이 주재하던 업무보고는 오늘부터 조 차장검사가 대신할 예정입니다.

사회적 약자 보호 관련 수사검사 간담회, 전국 지방청 격려 방문 등 일선 검사들과 접촉면을 늘리던 윤 총장의 행보도 중단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검 측은 검찰총장 직무배제라는 상황에도 검찰 조직이 동요하지 않도록 검찰 지휘부로서 직무대행 체제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입니다.

대검 관계자는 "대검이 차장검사 중심으로 본분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추 장관은 오늘 오전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위원회 회의, 오후에는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 회의에 참석하는 등 공식 일정을 이어갑니다.

법사위는 법안소위를 열어 공수처법 개정안 등을 심사하고, 추천위는 네 번째 회의를 열어 최종 후보자 2명 추천 여부를 논의합니다.

다만 어제 추 장관의 징계 청구·직무배제 조치에 야권이 반발하면서 국회 일정이 예정대로 진행될지는 미지수입니다.

법사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어제 긴급 현안질의를 예고하며 추 장관과 윤 총장의 출석을 요구하는 법사위 전체회의 개회를 요구한 상황입니다.

추 장관은 오늘 아침 출근길 법무부 청사 앞에서 기자들이 윤 총장의 법적 대응에 관한 입장을 묻자 입을 굳게 닫은 채 청사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추 장관이 윤 총장의 징계 청구·직무 배제 조치의 근거 중 하나로 재판부 사찰 의혹을 제기하면서 대법원도 관련 동향에 촉각을 세우는 모습입니다.

다만 추 장관의 '재판부 사찰' 의혹 주장에 윤 총장이 '공소 유지 참고자료'라고 맞서면서 공방을 벌이는 만큼 일단 상황을 예의 주시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유영규 기자(ykyou@sbs.co.kr)

▶ 코로나19 현황 속보
▶ 네이버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