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부, 코로나19 백신 개발 지원 '감염병혁신연합' 가입…300만달러 기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영태 기자 =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 지원을 선도하는 '감염병혁신연합'(CEPI)에 가입하고 올해 300만달러(약 33억원)를 기여하기로 했다고 외교부가 25일 밝혔다. 한국 정부를 대표해 남영숙 주노르웨이대사가 지난 24일 리처드 해쳇 CEPI 대표와 화상 서명식을 가졌다.

정부는 한국에서 출발하는 국제선 항공기 탑승권 1매당 1000원의 출국납부금을 부과해 조성하는 국제질병퇴치기금을 활용해 올해부터 2022년까지 매년 300만달러를 기여할 계획이다. 그동안 정부는 국제질병퇴치기금으로 글로벌펀드, 세계백신면역연합, 국제의약품구매기구 등을 지원해왔으며, 올해 CEPI 지원을 포함해 약 2100만달러를 기여했다.

뉴스핌

남영숙 주노르웨이대사가 24일 한국 정부를 대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 지원을 선도하는 감염병혁신연합(CEPI)에 가입하는 화상 서명식을 하고 있다. 2020.11.25 [사진=외교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EPI는 신종 감염병 백신 개발 등을 위한 재원 마련을 목적으로 2017년 출범한 보건 전문기구로, 모더나와 아스트라제네카 등 9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개발을 지원 중이다. 특히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이노비오)의 국내 임상시험을 위해 연구비 690만달러를 지원하고 있으며, 국내 제약사와 코로나19 백신 생산 관련 시설 사용 계약도 체결했다.

정부는 세계보건총회와 유엔총회 등 계기에 코로나19 보건 위기 극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으며, 이번 가입도 이러한 차원에서 추진됐다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정부는 개발도상국에 백신을 지원하기 위해 출범한 '선구매 공약 메커니즘'(COVAX AMC)에도 1000만달러를 기여하기로 하는 등 모든 국가가 백신에 공평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에 동참하고 있다.

외교부는 "코로나19 상황 가운데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 개발 및 공평한 접근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바, 우리 정부의 감염병혁신연합 기여는 개도국 백신 지원을 위한 '코로나19 백신 선구매 공약 메커니즘(COVAX AMC)' 1000만달러 기여 공약에 이어, 백신 개발과 보급에 적극 기여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