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2020 미국 대선

바이든 정권 인수 시동, '트럼프 지우기'에 집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가운데)이 24일(현지시간) 버지니아주 윌밍턴의 퀸 극장에서 차기 정부의 안보 각료 후보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선거 20일 만에 승리를 인정받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본격적으로 정권 인수 작업에 착수했다. 그는 "미국이 돌아왔다"는 구호를 반복하며 국제사회의 지도력을 회복하겠다고 선언했으며 취임 100일 동안 이민자 문제와 코로나19를 집중적으로 다루겠다고 밝혔다.

바이든은 24일(현지시간) 버지니아주 윌밍턴에서 전날 확정한 차기 정부의 안보 각료 후보 6명을 소개하며 전임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미국 제일주의' 방침을 버리겠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이 국제적인 지도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동맹과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정책부터 지워

그는 기자회견에서 "이번에 소개한 공복들과 함께 미국이 국제 사회에서 발휘하는 지도력, 그리고 도덕적인 지도력을 회복할 것이다"고 선언했다. 바이든은 "각료 후보로 지명된 인물들은 미국이 돌아왔으며 세계에서 후퇴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를 이끌 것이라는 증거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사람들은 미국이 동맹과 함께할 때 가장 강력하다는 나의 핵심적 믿음을 구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바이든은 "우리는 테러 등으로부터 나라를 지키면서도 불필요한 군사 충돌은 피하겠다"고 설명했다.

같은날 바이든은 NBC방송과 인터뷰에서 자신의 정부가 "3번째 버락 오바마 정부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1~2기 오바마 정부에서 부통령을 지냈던 바이든은 "지금은 그때와 세상이 많이 달라졌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상황을 바꾸어 놨다. 미국 제일주의때문에 미국은 외톨이가 됐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나는 취임 이후 100일 안에 미국 내 1100만명에 이르는 불법체류자들이 시민권을 얻을 수 있도록 상원에 새 이민법을 제출하겠다"고 예고했다. 바이든은 "트럼프는 기후 변화를 악화시키고 메탄가스 배출로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등 몇가지 굉장히 해로운 행정명령을 내렸다"며 "나는 이러한 명령들을 포함해 트럼프가 해왔던 일 가운데 일부를 멈출 것이다"고 다짐했다. 바이든은 취임 이후 트럼프의 각종 범죄 의혹에 대해 수사할 계획이냐는 질문에 "나는 트럼프처럼 행동하지 않을 것이며 어떤 사건이 일어났다고 주장하기 위해 법무부를 이용하지 않을 것이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나는 미국민들이 스스로 해낼수 있다고 믿도록 확신과 보증, 지식을 다시 심어주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권 인수 본격 시동

바이든은 인터뷰에서 트럼프 정부 부처와 정권 이양을 본격적으로 논의중이라고 설명했다. 전날 연방총무청(GSA)은 이달 선거 이후 20일 만에 공식적으로 바이든을 당선인으로 인정하고 이양 작업을 시작했다. 바이든은 "트럼프 정부가 내게 기밀 브리핑을 제공하기 위해 준비중이고 우리 팀은 백악관의 코로나19 대응팀과도 회의를 열고 있다"며 "정부측 인사들이 매우 성실하게 협조하고 있으며 예상과 다르게 전혀 머뭇거리지 않았다"고 말했다.

앞서 바이든의 정권인수위원회는 GSA 발표 직후 홈페이지 도메인을 '.com' 미 정부 기관을 뜻하는 '.gov'로 바꾸었다. 바이든은 24일 기자들과 따로 만나 트럼프 정부에서 코로나19 대응팀을 이끄는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과 접촉했다며 "그가 매우, 매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알렉스 에이자 미 보건장관도 이미 바이든과 연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마크 매도스 백악관 비서실장은 백악관 직원들에게 e메일을 보내 "원활한 정권 이양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면서 "백악관 직원들은 특별히 허가를 받지 않은 채 바이든 인수위나 정부 정권 인수팀과 직접 접촉해서는 안된다"고 경고했다. 트럼프는 24일 자신의 트위터에다 "GSA는 대단했고 에밀리 머피 GSA 청장도 아주 열심히 일했지만 GSA가 차기 미 대통령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고 적었다.

#트럼프 #바이든 #정권인수 #미국대통령당선인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