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일본 도쿄만 일부 하천서 방사성 세슘 농도 증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바(千葉)현 하천인 하나미가와(花見川) 하구 세슘 검출량이 늘어난 것 파악 / 퇴적물 채취해 분석, 중간 지점에서 세슘 농도 1㎏당 228베크렐(㏃) 기록

세계일보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탱크. 교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도권 도쿄만으로 유입되는 일부 하천의 방사성 물질 검출량이 다시 증가한 것으로 현지 언론 조사에서 파악됐다.

25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유출된 방사성 물질 세슘의 축적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도쿄만으로 흘러 들어가는 주요 하천 퇴적물을 이달 1일 채취해 분석한 결과 지바(千葉)현의 하천인 하나미가와(花見川) 하구의 세슘 검출량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하나미가와 하구에서부터 도쿄만 방향으로 일정한 거리를 두고 세 군데 지점의 퇴적물을 채취해 분석했더니 중간 지점에서 세슘 농도가 1㎏당 228베크렐(㏃)을 기록했다. 2년 전 실시한 조사에서는 세슘 검출량이 200베크렐 미만이었는데 다시 늘었다. 이는 표층에서 5㎝ 깊이의 퇴적물을 분석한 결과다.

하구에서 도쿄만 쪽으로 가장 멀리 떨어진 지점의 경우 표층에서 25㎝ 깊이 퇴적물을 분석하니 세슘 농도가 1㎏당 500베크렐을 넘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급증했던 세슘은 2017년까지는 매년 빠른 속도로 감소했으나 이후 감소 속도가 느려졌다고 도쿄신문은 분석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 발생 전에는 옛 소련의 체르노빌 원전 사고의 영향으로 도쿄만에서 1㎏당 20베크렐 정도의 세슘이 검출된 적이 있다. 하나미가와 외 다른 주요 하천의 경우 세슘 농도가 대체로 1㎏당 100베크렐을 밑도는 수준이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번 조사는 도쿄신문이 가마타 도모유키(鎌田素之) 간토가쿠인(關東學院)대 준교수, 환경조사업체 아쿠아펄스 관계자 등의 협력을 받아 실시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한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하면 한국 등 주변국이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한일본대사관 관계자는 지난 20일 종로구 대사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국 정부와 함께 오염수 방출 전후 과정을 검증하고 투명하게 공개할 의향에 대해 "모니터링에 관심이 있으면 모든 정보를 공개하도록 돼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일본 정부가 적절한 모니터링 방법에 대해서도 강구하고 한국이나 주변국과 협의를 통해서 방식을 제공하는 방법을 택할 것 같다”고 밝혔다. 다만 “(주변국이) 실제 모니터링에 어떻게 관여할지 구체적인 방법이 결정되지는 않았다”며 “한국 정부의 방침은 충분히 인식하고 있고 성실히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를 ‘다핵종(多核種) 제거설비’(ALPS·알프스)로 정화한 ‘처리수’를 원전 부지 내 탱크에 보관 중이나 2022년 여름께 탱크가 가득 찰 것으로 예상해 바다에 방류하기로 방침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