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美, 코로나19 백신 '인구수 기준' 할당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2월10일 백신 승인되면 24시간 내 배포"

50개주 단순 성인 인구수 비례해 640만회분

CDC '고위험군' 위주의 배분 기준과 배치

이데일리

앨릭스 에이자 미 복지부 장관(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미국이 미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12월10일 이후 곧바로 배포할 계획이다.

앨릭스 에이자 미 보건복지부 장관은 24일(현지시간) 미 행정부의 백신 개발 프로젝트 ‘초고속 작전’ 브리핑에서 “우리는 FDA 승인 이후 24시간 이내 64개 관할구역 전체에 백신을 배포할 수 있다”며 “그러고 나면 제품이 도착하는 대로 접종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10일 FDA 자문위원회는 회의를 열고 95% 면역 효과를 보인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승인 여부를 정한다. FDA 승인을 받으면 복지부는 미국 50개 주, 괌과 푸에르토리코 등 5개 미국령, 워싱턴DC 등에 백신을 보급할 계획이다.

다만 고위험군 규모가 아닌 성인 인구 수를 기준으로 백신을 할당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초고속 작전팀이 인구 수를 기준으로 각 주에 백신 640만회 분을 배분한 데 대해 에이자 장관은 “단순한 원칙을 유지하려 한다. 그것이 가장 공정하고 일관된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단순 인구 기준 백신 배분은 고위험군 규모를 기준으로 삼으라는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자문기구의 권고와 어긋난다고 NPR은 지적했다.

지난 23일 폴 망고 보건복지부 정책담당 부실장은 의료진과 요양원 거주 노인, 공장 노동자 등 고위험군 수에 따라 백신을 보내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우선 접종 대상을 정하는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때까지 기다리겠다는 입장을 뒤집고 정부가 인구수 기준 할당을 결정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한편 미국에서는 백신 배포에 대비해 수송 작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국 화물회사 UPS와 DHL 등은 영하(-) 70도 이하 초저온 ‘콜드 체인’으로 유통해야 효과가 있는 화이자 백신을 미 전역에 옮기기 위해 드라이아이스 자체생산을 시작하는가 하면 영하 80도까지 백신을 냉각할 수 있는 초저온 냉동고를 주문하고 있다.

이데일리

드라이아이스를 옮기는 미국 화물업체 DHL 직원 (사진=연합뉴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