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사참위, 세월호 급변침 원인 검증 실험결과 오늘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세월호 침몰 참사 사고
[연합뉴스TV 캡처]



(서울=연합뉴스) 송은경 기자 =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는 25일 전남 목포 신항만 세월호 거치 현장에서 세월호 침몰원인이 선체 내부에 있다는 '내인설'의 핵심 증거인 '선박 솔레노이드밸브 고착'에 관한 실증실험 결과를 발표한다.

사참위는 그간 세월호의 침몰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급격한 우회전이 솔레노이드밸브 고착과 관련돼 있을 가능성을 검증해왔고, 이날 기자회견에서 그에 대한 실험 결과를 공개한다.

사참위는 앞서 활동한 선체조사위원회(선조위)에서 제기된 쟁점에 대해 세월호 조타장치 제조사인 일본 가와사키중공업에 설계도면을 확인하며 똑같은 모형을 만들어 실증실험을 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솔레노이드밸브는 선박의 방향타를 움직이는 장치의 일부로, 선조위가 세월호 조타장치를 분해해 조사한 결과 고착 상태가 확인됐다.

솔레노이드밸브 고착은 세월호 침몰이 급격한 우회전, 무리한 증·개축, 화물 과적, 부실 고박, 복원력 감소 등이 종합적으로 작용하며 이뤄졌다는 내인설의 핵심 증거로 여겨진다.

연합뉴스

세월호 조타장치 설명하는 사참위 관계자
(목포=연합뉴스) 천정인 기자 = 26일 오후 전남 목포시 목포신항에 인양돼 있는 세월호 선체 앞에서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관계자가 급변침의 원인으로 꼽히는 '선박 솔레노이드밸브 고착'에 관한 실증실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iny@yna.co.kr



그러나 선조위 일부 위원들은 세월호 급변침 이후 방향타가 우현 전타(최대 각도 조타)로 고정돼 있지 않고 좌현 8도 등으로 돌아가 있는 점에 주목해 '내인설'이 기계공학상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며 '열린 안'을 제시했다.

nora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