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공수처 후보추천 또 불발…민주, ‘공수처법 개정안’ 강행 전망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의사봉 두드리는 조재연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장 - 조재연 위원장이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회 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며 개의를 선언하고 있다. 2020.11.25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회가 또 다시 후보 압축에 실패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 야당의 비토권을 무력화하는 ‘공수처법 개정안’의 강행 처리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26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 지도부는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 회의 내용을 보고받고 전날 국회 법사위 법안심사1소위에 회부한 공수처법 개정안 의결 시점을 정하기로 했다.

추천위는 전날 국회에서 4차 회의를 열고 공수처장 후보자 추천을 시도했지만 후보자 압축에 또 실패했다. 추천위는 다시 모인다고 해도 결론을 낼 수 없다고 판단, 추가 회의도 열지 않기로 했다. 후보 추천과 관련해선 사실상 여야 지도부에 공을 넘겼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여야 협상을 통해 공수처장 후보군을 추리거나, 현재 추천위원 7명 중 6명인 의결정족수를 ‘3분의2(5명) 이상’이나 과반수로 바꿔 야당의 비토권을 무력화하는 공수처법 개정안을 단독으로 처리하는 방안 중 하나를 선택할 것으로 보인다.

당초 민주당은 전날 법안심사1소위에서 공수처법 개정안 처리를 시도할 예정이었지만, 일단 의결을 하지 않고 산회했다. 소위 회의에 국민의힘 의원들이 불참한 데다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 4차 회의와 동시에 진행돼 부담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에선 민주당이 여야간 별도 협상보단 공수처법 개정안 강행 처리에 나설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민주당 소속 백혜련 법안심사1소위 위원장은 전날 소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공수처법 관련 추가 논의가 필요해서 의결은 하지 않았다”며 “내일 소위를 다시 열 예정이었는데, 야당에서 전체회의 개의 요구서를 보낸 상황이라 어떻게 할지 논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공수처법 개정안의 소위 처리 시점과 관련해선 “정치환경이 너무 여러 변수들이 계속 발생한 상황이다. 확정적인 말씀을 드리기 어렵다”며 “연내 공수처 출범 목표는 동일하고 그 안에서 결정하고 움직이겠다. 아무리 늦어도 정기국회 안에는 결정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일단 법사위 전체회의가 열리는 30일 전에 소위에서 개정안을 의결할 방침이다. 이후 30일 법사위 전체회의를 거쳐 내달 9일까지인 정기국회 회기 내에 공수처법 개정안을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