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21년 억울한 옥살이 한 장동익, 동생과 30년만의 눈맞춤 (아이콘택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김예은 기자] ‘아이콘택트’가 ‘낙동강변 살인사건’의 범인으로 몰려 21년 동안 교도소 생활을 했던 재심 청구인 장동익과, 형의 수감생활로 함께 힘들어했던 막내동생 장성익의 눈맞춤으로 억울함의 당사자뿐 아니라 그 가족의 고통까지 조명했다.

25일 방송된 채널A ‘아이콘택트’에는 지난주 ‘이춘재 8차 사건’ 재심 청구인이었던 윤성여 씨의 눈맞춤을 주선한 박준영 변호사가 2주 연속으로 억울한 사건 당사자를 소개하기 위해 등장했다. 그는 바로 1990년 벌어진 ‘낙동강변 살인사건(부산 엄궁동 2인조 살인사건)’의 범인으로 몰려 무기징역수가 됐던 장동익으로, 출소한 이후인 2017년 5월 재심을 청구하고 2020년 1월 6일 재심 결정을 받았다.

박 변호사는 그에 대해 “제가 가장 애정을 갖고 있는 사건이자 사람”이라고 밝혔다. 박 변호사에 따르면 장동익은 1급 시각 장애로, 앞 사람 이목구비를 구분할 수 없는 정도로 눈이 나빠 범행을 저지를 수 없었음에도 고문 끝에 자백을 하면서 범인으로 몰렸다.

이날 밝게 웃으며 등장한 장동익이 초대한 상대는 막내 동생인 장성익이었다. 동생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자 장동익은 “그 날을 생각하면, 정말 순수하고 착한 내 동생이 아닌 것 같았다”며 굳은 표정을 지었다. 또 ‘그 날’을 직접 목격했던 박 변호사 역시 “정말 화를 그렇게 낼 거라고 생각할 수 없이 착한 분인데, 동생 분이 ‘나 정말 힘들었어’라며 마구 소리를 지르는 모습을 봤다”고 증언했다. ‘그 날’은 다름아닌 형의 재심이 결정되고 며칠 뒤였다.

그리고 눈맞춤방을 찾은 장성익은 형에게 폭발했던 ‘그 날’에 대해 직접 언급했다. 그는 “그 사건이 있었는데도 내가 여기 와도 될지 망설임이 있었지만 형의 초대를 수락했다”고 복잡한 표정으로 말했다.

이어 털어놓은 장성익의 30년 세월은 고초로 가득했다. 그는 “형이 교도소에 간 뒤 어머니에겐 형 생각뿐이었고, 내 생활과 인생도 없었다”며 “스무 살 때부터 아침에 나오면 법원에 가서 형의 사건 기록을 모으고 정리하고, 여러 곳에서 복사 부탁하는 것이 일이었다”고 돌아봤다. 또 무기수인 형의 존재가 드러나면서 사귀던 여자친구 쪽 집안의 반대로 강제 이별을 한 적도 있었으며, 회사에 근무하면서는 거짓 핑계를 대고 종종 형의 면회를 가야 했다.

장성익은 “형이 수감생활 하는 동안 조카에게는 아빠, 형수에게는 남편, 형 앞에선 착한 동생 역 하느라 힘겨웠다”며 “그래서 재심 결정 받은 뒤 식사 자리에서 ‘술 좀 적게 마셔라’라는 형의 말에 갑자기 폭발하게 된 것 같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도 그는 “사실 그런 적은 처음이고, 후회하기도 했다. 제게 형은 가깝지만 힘든 존재”라고 고백했다.

이날 눈맞춤을 주선한 박 변호사는 “억눌러왔던 동생 분의 감정이 터진 듯한 느낌을 받아서, 두 분의 관계에 도움이 될 만한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에 자리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마침내 눈맞춤방에서 마주 앉은 두 사람은 어색함 속에서도 인사를 나눴고, 동생 장성익은 눈이 나쁜 형을 살뜰히 배려하는 모습도 보였다.

오랜 고통의 시간을 돌아보는 눈맞춤을 마친 뒤, 장동익은 “서로 애로가 있다면 대화로 풀자”고 제안했고, 장성익은 “형은 나를 얼마나 알아?”라고 대뜸 물었다. 또 “실제로 나는 막내였던 적이 없어. 내가 그 날 왜 그랬는지 생각해본 적이 있어? 난 형이 날 위하는 말이 잔소리로 들렸어”라고 털어놨다. 하지만 형 장동익은 50살이 넘은 장성익을 여전히 30년 전의 어린 동생으로만 기억하고 있었다.

이에 장성익은 “어디다 형 얘기를 한 번도 한 적이 없고, 힘들면 술과 담배로 풀었어”라며 형의 수감 이후 인생이 송두리째 바뀌었음을 고백했다. 또 그는 “20대부터 직장생활 시기까지 사건기록 복사에 면회까지 하느라 고생을 했는데, 힘들게 면회를 가도 형은 잔소리만 했잖아. 그래서 30년 쌓인 게 그날 폭발한 거야”라고 속마음을 드러냈다.

이어 “형은 21년 동안 교도소 안에서 힘들었지만, 가족들은 밖에서 힘들었어”라며 “엄마는 7시간씩 고생해서 형 면회를 다녀오는데, 형이 ‘엄마, 면회 오지 말라’ 소리를 들으시면 집에 와서 밥도 안 먹고 누워 계셨다고”라고 말했다. 그러자 장동익은 “내가 안에 있으면서 바깥 사람의 심정을 몰랐구나. 내가 사과할게. 굉장히 미안하다”며 만감이 교차하는 표정을 지었다. 또 “지혜롭게 풀어나가면 다시 가족의 행복이 돌아올 것”이라고 확신하는 형의 모습에 동생 장성익 역시 “오늘 형이랑 이렇게 얘기해서 정말 좋다”며 활짝 웃었다.

이날의 뭉클한 눈맞춤을 지켜본 박준영 변호사나 “정말 이분들을 만나 제가 사람 공부를 합니다”라며 “무죄가 나왔다고 끝이 아니라, 저런 분들께는 고통의 시간 회복에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걸 알아주시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MC 강호동은 “형제이지만 이렇게 서로 눈을 보고 이야기한 건 30년 만에 처음이었다는 점에서 감동적이었다”고 돌아봤다.

채널A의 신개념 침묵 예능 ‘아이콘택트’는 매주 수요일 오후 9시 20분 방송된다.

dpdms1291@xportsnews.com / 사진 = 채널A 방송화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