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블록체인 기술로 얼굴 데이터 위변조 방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포스코ICT, 국내 첫 기술 개발

헤럴드경제

포스코ICT 직원이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안면인식 솔루션 ‘페이스로(Facero)’출입 게이트를 통과하고 있다. [포스코ICT 제공]


포스코ICT는 자체 개발 안면인식 솔루션 ‘페이스로(Facero)에’ 국내 최초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했다고 26일 밝혔다. 페이스로는 타인에게 대여 불가능한 사용자 얼굴을 인증해 출입을 관리하거나, 소액결제, 출결관리 등 서비스에 적용 가능한 솔루션이다.

포스코ICT는 페이스로에 블록체인을 적용해 사용자의 얼굴 등 등록 데이터의 위변조를 방지한다. 여기에는 포스코ICT가 오픈소스인 하이퍼렛저 패브릭를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솔루션인 포스레저(PosLedger)가 적용됐다.

페이스로는 지난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로부터 99.9%의 정확도를 인증 받은 데 이어, 0.5초 이내의 빠른 응답속도와 블록체인까지 더해 보안성을 강화했다.

현재 페이스로는 포스코 그룹사의 주요 시설물에 적용돼 있다. 포스코ICT는 일반적인 출입관리뿐만 아니라 작업현장 투입 전 근무자의 안전 장비착용 상태를 확인하는 안전관리, 온라인 화상교육의 출결관리, 사내식당 및 카페 등의 결제관리 등으로 확산을 추진하고 있다.

더 나아가 택배업체가 운영하는 물류센터에서 화물의 크기나 모양 등에 대한 형상인식을 통한 택배분류, 공공장소에서 불특정인의 위험한 행동을 감지해 사전 대응하는 치안 등의 분야로 적용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