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정의 "공수처장 추천 여야 합의로 다시 하라…추-윤, 靑이 풀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에게도 경고, 공수처 저지 위해 윤석열 동원은 악수"

"3차 재난지원금 지급 전국민 대상으로 하는 것이 마땅"

뉴스1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11.26/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정의당은 26일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 추천 불발에 대해 "어렵겠지만 공수처장 추천이 여야 합의로 다시금 제대로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종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공수처법 개정안이 논의되더라도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 등 방향이 담보되지 않으면 정부 여당이 사실상 지명권을 가진 공수처가 될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에게도 경고한다"며 "공수처 설치를 저지하기 위해 윤석열 검찰총장까지 동원하겠다는 계산은 정치적 묘수가 아니라 악수"라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총장의 관계는 청와대가 풀어야 할 문제인데, 국민의힘이 공수처 대목에서 다시 윤 총장을 소환하는 것은 실책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차라리 공수처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끈기 있게 요구하는 것이 순리"라고 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도 찬성으로 돌아선 3차 재난지원금과 관련해선 민주당이 주장하는 '맞춤형' 지급이 아니라 '전국민' 지급을 촉구했다.

김 대표는 "처음에는 민주당이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반대했으나 이제는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다행스럽고도 당연한 상황"이라면서 "재난지원금은 반드시 본예산에 포함해야 하고 대상은 전국민이 마땅하다"고 했다.

이어 "그것이 신속한 소비활성화로 이어지며 노동자와 서민, 영세자영업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정부 여당이 신속히 나서기 바란다"고 했다.
seeit@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