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스마트슈퍼' 전국으로 확산 中…창원·안동·시흥도 도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마트슈퍼 1호점 성과…日평균·심야시간 매출 각 36%·72%↑

점주 자부담 20%, 점포당 최대 1300만원 지원

뉴스1

박영선 중기부 장관이 지난달 서울 동작구 형제슈퍼에서 열린 스마트슈퍼 1호점 개점행사에서 상품 셀프 결제를 하고 있다. © News1 황기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조현기 기자 = 경남 창원시, 경북 안동시, 경기 시흥시 등 3개 지방자치단체가 스마트슈퍼를 도입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창원시, 안동시, 시흥시 등 3개 지자체가 자체 재원으로 점포당 최대 1300만원(점주 자부담 20%)을 지원해 이달 5개의 스마트슈퍼를 설치할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이 밖에도 전북 전주시, 경기 안양시, 강원 동해시 등 다수의 지자체가 내년 스마트슈퍼 육성사업에 참여 의사를 밝히는 등 전국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스마트슈퍼는 낮에는 유인, 심야에는 무인 운영되는 혼합형 무인 점포다. 무인 출입장비, 무인 계산대, 보안시스템 등 스마트 기술‧장비의 도입과 디지털 경영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동네슈퍼 모델이다.

그동안 동네슈퍼는 가족 노동으로 하루 16시간 이상 운영되고, 편의점과 경쟁 등으로 그 수가 계속 감소하는 등 어려움이 커졌다. 이같은 상황에서 스마트슈퍼는 야간에 무인 운영으로 추가 매출을 가능하게 하고, 노동시간 단축으로 소상공인 복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 유의미한 성과도 나왔다. 지난 9월28일 개장해 운영 중인 스마트슈퍼 1호점 '형제슈퍼'는 전환 후 일평균 매출이 36% 증가했고, 무인 운영되는 심야시간 매출은 72%까지 늘었다.

중기부는 다음해부터 매년 800개씩 5년 동안 4000곳(동네슈퍼 약 10%)을 스마트슈퍼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 지자체의 참여 수요를 파악해 희망 지역과 협업할 예정이다.

배석희 소상공인경영지원과장은 "동네슈퍼는 골목상권 대표 업종으로 지역 특성에 맞게 육성할 필요가 있다"며 "지자체와 협업을 통해 스마트슈퍼를 본격 확산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뉴스1

(자료제공=중기부)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hoh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