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SH공사 본사 이전 본격 추진…2024년 준공 목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 강남구에 있는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본사를 중랑구로 옮기는 행정 절차가 본격 시작됐다.

서울시는 지난 25일 열린 도시·건축공동위원회가 서울 신내2 지구단위계획 결정 변경안을 수정 가결했다고 26일 밝혔다. 변경안은 SH공사 이전 건립을 위한 것이다. 대상지의 용도지역을 제2종일반주거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바꾸고 기존 도시계획시설인 학교를 폐지, SH공사 사옥을 지을 수 있도록 했다.

SH공사 신사옥은 연면적 4만㎡ 이상 규모에 근린생활시설이 들어가고 600석 규모 공연장도 같이 짓는다. 시는 내년 건축설계 공모를 거쳐 2022년 착공하고 2024년 공사와 이전을 마칠 계획이다. SH공사 중랑구 이전은 서울시가 '강남·북 균형 발전'을 내걸고 추진한 사안이다. 지난해 8월 발표 직후 SH공사 노동조합 등이 반발한 바 있다.

이정화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서울신내2 지구단위계획 결정은 서울시의 강남북 균형발전 정책의지를 명확히 보여준 것"이라며 "향후 서울주택도시공사의 이전이 차질 없이 추진되어 지역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강·남북 균형발전을 위한 타 공공기관 이전 계획들도 추진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인재개발원은 강북구 수유영어캠프로, 서울연구원은 서울혁신파크로 옮긴다.

[김태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