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추미애-윤석열 갈등' 침묵 文대통령 지지율 최저치 근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어리 기자(naeori@pressian.com)]
문재인 대통령 국정 수행 지지율이 취임 이후 최저치(39%)에 근접한 40%로 집계됐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 갈등에 문 대통령이 침묵‧방관한다는 비판적 여론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27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에 따르면 문 대통령에 대한 긍정 평가는 지난주보다 4%p(포인트) 하락한 40%, 부정 평가는 3%p 상승한 48%로 나타났다. 그 외 응답자들은 의견을 유보했다(어느 쪽도 아님 5%, 모름/응답거절 7%).

부정‧긍정 간 격차는 지난주까지 40%대 중반에서 엇비슷하게 엎치락뒤치락했으나, 이번 주는 8%p로 벌어졌다.

문 대통령 취임 후 긍정률 최저치는 39%로, 이번 조사 결과인 40%와 단 1%p 차이다. 부정률 최고치는 53%였다. 긍정률 최저치를 찍은 시점은 부동산 여론이 악화하고 코로나19가 2차 확산되기 직전이던 지난 8월 둘째 주와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퇴 즈음이었던 지난해 10월 셋째 주였다.

지난 주와 비교해 부정 평가 이유 가운데 '검찰‧법무부 갈등에 침묵‧방관' 응답이 새롭게 등장했다. 추 장관이 지난 24일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청구·직무 배제 조치를 했지만,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별도 언급을 하지 않았다. 한국갤럽은 "두 기관 수장 간 갈등이 한층 격화함에 따라 일부 유권자의 시선이 그들을 임명한 대통령을 향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내년 재보궐 선거에서는 여당보다 야당 후보가 당선돼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했다. '현 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여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은 36%, '현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50%로 나타났다. 14%는 의견을 유보했다.

지난 4월 국회의원 선거 직전과는 사뭇 다른 양상이다. 지난 총선 직전에는 정부 지원론이 우세했고, 중도층에서도 정부 지원·견제론이 비슷했었다.

정당 지지도는 더불어민주당 36%,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無黨)층 31%, 국민의힘 22%, 정의당 5%, 국민의당과 열린민주당 각각 3%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주와 비교하면 민주당·정의당·국민의당 지지도가 각각 1%p 하락했고 국민의힘은 3%p 상승했다.

한국갤럽은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현시점 지역별 정당 지지도만으로 선거 유불리를 가늠하는 사례가 종종 있는데 이는 잘못된 접근"이라며 "예를 들어 11월 1~4주 통합 기준 서울의 정당 지지도는 더불어민주당 35%, 무당층 30%, 국민의힘 22%다. 그러나, 내년 재보궐선거 결과 기대를 물었을 때 서울에서는 7월과 11월 모두 정부 견제론이 앞섰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조사는 한국갤럽은 지난 24일부터 사흘간 전국 18세 이상 1005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해 전화인터뷰 방식으로 진행했다. 응답률은 17%,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갤럽이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서어리 기자(naeori@pressian.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