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항공사들의 엇갈리는 희비

산업은행, '통합 반대' 아시아나항공 노조에 “대화하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산업은행이 대한항공과의 통합을 반대하는 아시아나항공 노조에 대화를 요청했다.

산은은 27일 보도자료를 내고 “아시아나항공 노동조합,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노동조합, 아시아나항공 열린조종사노동조합과의 대화를 공개적으로 요청한다”고 밝혔다.

산은은 “투자 실행과 향후 PMI(Post Merger Integration) 진행 과정에서 고용안정과 관련해 주요 이해관계자인 아시아나항공 노조의 의견을 시의적절하게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추진 과정에서 노조와 ‘인력 구조조정’에 대한 의견 차이를 좁히려는 시도로 해석된다. 산은은 재차 인위적인 인력 구조조정은 없다고 밝혀왔으나, 아시아나항공 노조는 ‘애매한 표현’이라며 의심을 거두지 않고 있다.

특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통합 시 직원 수만 2만7000여명에 달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선 인력 감축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이들 노조는 지난 25일 성명서를 통해 “아시아나항공을 대한항공에 매각하는 것은 정부의 항공산업 정책 실패를 덮어보려는 꼼수에 불과하다”라며 “이동걸 회장이 고용불안문제에 이어 매각 무산 시 파산해야 한다는 협박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의 합병은 가장 많은 실업자를 양산하는 것”이라며 “노동자들의 고용보장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요구하는 것에는 응하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투데이/곽진산 기자(jinsa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