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국정원 "北, 해외공관에 美 자극 말라 지시…바이든과 회담 기대"(상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회 정보위 현안보고…"북미관계 제로 상태 시작에 불안감"

뉴스1

김병기 정보위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국정원법 개정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20.11.25/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한재준 기자,유새슬 기자 = 북한은 해외 공관에 미국을 자극하는 대응을 하지 말 것과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당 대사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단속을 하고 있는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국가정보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현안보고에서 이렇게 밝혔다고 정보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이 전했다.

김 의원은 이날 현안보고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국정원은 북한이 미국 대선과 관련, 현재까지 신중하고 관망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고 보고했다"며 "북한은 과거 미국 대선 결과가 확정된 이후 보통 10일 이내에 결과를 보도했는데, 이번에는 로동신문 등 관영매체, 인터넷 선전매체가 모두 관련 보도를 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북한은 해외 공관에 미국을 자극하는 대응을 하지 말 것,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당 대사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단속을 하고 있지만, 비공식적으로는 트럼프 때의 친분관계가 무용지물이 되고 제로 상태에서 다시 시작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갖고 있다고 보고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원은 반면 북한은 트럼프 때와 달리 시스템적인 접근이 예상돼 바이든이 김정은과의 면담을 언급한 것에 대해 정상회담이 성사되길 기대한다고 보고했다"고 덧붙였다.
yos547@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