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트럼프 "다음주 코로나 백신 배송…바이든 공 아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로이터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 주부터 코로나19 백신 배송을 시작한다고 예고했다. 고령자를 비롯해 의료계 종사자 우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 언론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추수감사절 맞이 군 종사자 상대 화상 회의에서 "백신이 배송된다. 말 그대로 다음 주, 그리고 그 다음 주에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선 배포 대상으로는 "최전선 노동자, 고령자, 의사, 간호사"를 언급했다. 이어 "우리는 매우 빨리 움직이고 있다"며 "두 업체가 이미 (백신 개발을) 발표했고 세 번째도 다가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는 지난 20일 미 식품의약국(FDA)에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했고, 심사 발표는 다음달 10일로 예정돼있다.

앨릭스 에이자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24일 방송 인터뷰에서 FDA 승인 후 24시간 이내에 백신을 배포하고, 도착하는 대로 접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한 바 있다.

모더나도 조만간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코로나19 대응을 자찬하면서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을 견제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조 바이든이 백신에 대한 공을 인정받도록 하면 안 된다. 왜냐하면 백신은 내가 한 것이기 때문"이라며 "나는 예전 그 어느 때보다 (백신 개발을 위해) 사람들을 밀어붙였다"고 말했다.

미국에선 이달 들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급격하게 늘고 있다.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지난 4일 이후 미국 내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한 차례도 10만명 아래로 내려간 적이 없다.

특히 미국 대명절인 추수감사절을 맞아 가족·친지 모임으로 확산에 더욱 속도가 붙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면서 최악의 사태를 막기 위한 조속한 백신 배포 기대감이 커지는 상황이다.

미국 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존스홉킨스 통계 기준 이날까지 1287만9800여명, 월드오미터 기준 1324만8600여명이다. 누적 사망자는 26만명을 넘어섰다.

#코로나백신 #모더나관련주 #화이자관련주 #백신관련주 #아스트라제네카백신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