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센카쿠는 중국땅' 왕이 발언에 日 정치권 '격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진핑 방일 연기 가능성···“내년도 아닌 2022년에”

“모테기 외상, 즉시 반론했어야”···비판 쇄도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일본을 방문한 동안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는 중국 영토라는 메시지를 던져 일본 정치권이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재임 때부터 추진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국빈 일본 방문을 아예 2년 정도 연기하는 방안까지 부상하고 있다.

27일 요미우리신문 보도에 따르면 전날 열린 일본 집권 자민당 외교부회에서는 왕 외교부장이 24일 중일 외교장관 공동 기자회견 때 센카쿠 열도가 중국 영토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반론해야 한다는 의견이 이어졌다. 왕 외교부장은 당시 회견에서 “일본의 어선이 댜오위다오의 민감한 수역에 들어오는 사태가 발생해 우리들은 어쩔 수 없이 필요한 반응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는 최근 센카쿠 열도 인근 수역에서 중국 해경 선박과 일본 당국 선박 사이에 신경전이 이어지는 것에 대한 발언이다.

센카쿠 열도를 실효 지배하고 있는 일본 측은 일련의 사건을 “중국 당국 선박이 연일 일본 영해를 침범하고 있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왕 외교부장은 양국 공동 기자회견에서 중국 일대가 중국의 주권 영역이라는 주장을 전제로 이같이 언급한 것이다.

이에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에게 불똥이 튀었다. 자민당 외교부회에서는 회견 당시 즉시 반박했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공동 기자회견 때 모테기 외무상은 센카쿠 문제에 관해 “일본의 입장을 설명하고 중국 측의 긍정적인 행동을 요구한다”고 에둘러 언급했는데 이후에 왕 외교부장이 중국의 주장을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도발했다. 모테기 외무상이 왕 외교부장의 발언을 부드러운 표정으로 듣는 영상까지 공개돼 인터넷에도 비판이 쇄도했다고 마이니치신문은 전했다.

이에 모테기 외무상은 이날 공동 기자회견이 끝난 뒤 재개된 회담에서 반론을 폈다고 해명했다. 모테기 외무상은 “(회담에서 센카쿠에 대한) 우리나라의 입장과 사고방식을 재차 강조했다”며 “(센카쿠는) 우리나라의 고유 영토로 현재 유효하게 지배하고 있으며, 해결해야 할 영유권 문제는 애초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왕 외교부장은 25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를 면담한 직후 총리관저에서도 기자들에게 같은 취지의 발언을 되풀이했다.

센카쿠를 둘러싼 갈등으로 인해 일본 정부가 추진하는 시 주석의 국빈 일본 방문은 한층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일본 정부 내부에서는 시 주석의 국빈 방문을 미뤄두는 방안이 대두하고 있다고 아사히신문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왕 외교부장의 일본 방문을 계기로 센카쿠 열도를 둘러싼 논쟁이 확산했고 시 주석의 국빈 방문에 관한 공식 언급은 나오지 않는 가운데 일본 측에서는 중일 수교 50주년인 2022년으로 미루자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통역만 동석한 가운데 이뤄진 모테기 외무상과 왕 외교부장의 회담에서 시 주석의 일본 방문은 의제가 되지 않았다고 설명했고 스가 정권의 한 간부는 “내년에도 없다. 일본·중국 국교 정상화 50주년인 2022년이면 좋다”고 언급했다.

/노희영기자 nevermind@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