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說의 정치학]'뜨거운 감자' 윤석열…받을 수 없는 與野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석열 두고 여야, 맹공·옹호 나뉘지만 영입엔 난색

여당선 검찰개혁 가로막는 장본인 낙인

야당선 朴 정권 무너트린 인물…당내 인사들도 고려해야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 총장 직무배제 조치 이후 여야 갈등의 중심에 섰다. 여당은 추 장관의 결정을 옹호하며 윤 총장의 사퇴를 압박하고 있다. 반면 야당은 윤 총장을 독재정권의 희생양으로 표현하며 정부여당을 압박하는 카드로 쓰고 있다.

이데일리

윤석열 검찰총장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공교롭게도 현재 더불어민주당이 윤 총장을 향해 공격하는 ‘정치적 중립성 훼손’은 임명 당시 국민의힘의 전신인 자유한국당이 주장했던 내용이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2019년 문재인 대통령이 당시 서울지검장이던 윤 총장을 검찰총장으로 임명하자 “정치검사가 출세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매우 잘못된 사례”라고 반발한 바 있다. 불과 1년 만에 여야의 입장이 완전히 뒤바뀐 것이다.

윤 총장에 대한 여야의 평가는 바뀌었지만, 공통점을 보이는 부분도 있다. 바로 대선 후보로서 윤 총장이다. 윤 총장은 범야권 잠재적 대선 후보로 평가받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압도적 1위를 달리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윤 총장이 야권 후보로 2022년 대통령 선거에 출마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의 입장은 다르다. 대선 후보로 윤 총장 영입을 탐탁지 않아 한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윤 총장 영입에 대해 “현 정부여당 사람”이라며 명확하게 선을 그은 바 있다. 당연히 여당에서도 정치인으로서 윤 총장을 평가절하한다.

정치권이 윤 총장의 평가를 박하게 하는 이유는 뭘까. 민주당은 단순하다. 윤 총장을 전 정권에서 정의의 사도로 평가했다. 그래서 서울지검장에 이어 검찰총장 자리까지 내줬다. 하지만 검찰개혁과 관련해 삐걱대더니 추미애 법무부 장관 취임 후 최악의 관계로 변질했다. 민주당과 윤 총장의 관계는 루비콘 강을 건넌 셈이다.

이에 반해 국민의힘의 입장은 다소 복잡하다. 현재 윤 총장을 옹호하는 스탠스를 취하고 있지만 그를 품을 생각은 없다로 정리할 수 있다. 박근혜 정권을 무너트리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인물이 윤 총장이다. 지금까지도 강성 지지층으로부터 탄핵 찬성에 대한 질타를 받고 있는 국민의힘 입장에서 윤 총장이 부담스러운 이유다.

다른 이유는 당내 인사들의 불만이다. 윤 총장이 떠오를수록 원희룡 제주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당내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들은 그림자 신세를 면치 못한다. 원 지사는 범야권 대선후보 선두를 달리고 있는 윤 총장의 상황을 지적하며 “선진국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일”이라고 한탄한 바 있다. 그만큼 국민의힘 당내 인사들의 결속력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쉽게 윤 총장 영입에 나설 수 없다.

민주정부 수립 이후 검찰총장 출신의 정치권 행렬 선례가 없다는 점도 부담이다. 윤 총장을 품을 경우 검찰 조직 자체에 대한 정치적 중립 논란이 따라붙을 수밖에 없다. 다양한 이유로 국민의힘도 윤 총장 영입에 난색을 피하는 것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