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 불안한데 마스크 2개 끼면 더 나을까"…전문가 답변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한민선 기자]

머니투데이

/사진=이미지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저기서 확진자 나와서 너무 불안한데…마스크 2개 쓰면 더 효과 있을까요?"

신종 코로나아비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면서 마스크 착용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올바른 마스크 착용 방법, 교체 시기 등 마스크를 둘러싼 각종 궁금증을 정리했다.


① 마스크 2개 끼면 코로나19 예방에 더 좋을까요?

머니투데이

지난 9월 서울 구로구 신도림역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지하철을 이용해 출근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재유행은 소규모 집단감염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일상 속 감염이 확산되는 양상이다. 불안감이 높아진 시민들은 바이러스 차단율이 높은 보건용(KF) 마스크를 택하는 것으로 모자라 "마스크를 2개 써야 하는 게 아니냐"며 불안함을 드러냈다.

직장인 A씨는 "주위에 마스크를 2개 낀다는 사람들이 꽤 있다"며 "나도 지하철 탈 때 2개 끼려고 하는데 효과가 있는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문가는 "그렇게 할 필요는 없다"고 답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물론 여러 겹을 쓰면 좋겠지만, 그렇게 하면 생활을 못한다"며 "KF 마스크 정도 쓰면 전혀 문제 없다"고 밝혔다.

이어 "보통은 KF94를 쓰고, 숨이 차시는 분들은 KF80 정도 쓰면 된다"며 "꾸준히 잘 쓰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② 회사에서 마스크 잠시 벗는데 괜찮을까요?



출근길 마스크를 잘 착용하다가, 회사에 도착하면 답답한 마음에 마스크를 벗는 경우도 있다. 직장인 최모씨(25)는 "회사 내부에서 마스크 착용이 원칙인데, 나도 그렇고 벗고 있는 사람이 꽤 많다"며 "화장실 이동할 때나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는 꼭 쓰는데 혼자 자리에 가만히 앉아서 일할 때는 벗을 때가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천 교수는 "위험한 행동"이라며 "(마스크를 벗고 있을 때) 그때 감염이 된다. 공기 중 감염도 되고, 확진자가 마스크 안 쓰고 지나가면 그냥 그 바이러스 다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말할 때만 쓴다는 것은 비말이 더 많이 나오고 가까이 있으면 위험하다는 생각인데, (말을 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과 같이 있다면 당연히 감염될 수 있다"고 했다.


③ 마스크 며칠 동안 써도 되나요?



머니투데이

/사진=이미지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마스크 교체 시기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없어 시민들은 각자의 주관적 기준에 따라 마스크를 교체하고 있다. 실제 소비자단체인 소비자 시민모임이 지난달 22~26일 20대 이상 남녀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마스크 사용 기간을 설문 조사한 결과, 매일 마스크를 새 것으로 바꿔 쓰는 소비자는 5명 중 1명(18.4%) 정도인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5.6%는 2일씩, 23.8%는 3일씩 마스크를 쓴다고 답했다. 절반 이상이 마스크를 2~3일 정도 사용한다는 얘기다. '6일 이상'이라는 응답자는 11.6%에 달했다.

하지만 천 교수는 "8시간을 쓰는 경우는 당연히 하루만 쓰는 게 맞다"며 "30분 정도 짧게 썼다면 2~3일 쓸 수 있지만, 가장 좋은 교체 시기는 하루"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체 시기를 지키는 것뿐만 아니라 올바르게 마스크를 사용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천 교수는 "(쓰지 않을 때) 잘 보관을 하고, 마스크를 만진 뒤 손을 꼭 닦아야 한다. 그게 제일 중요하다"고 했다.

한민선 기자 sunnyda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