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검찰 기자단 해체’ 靑 국민청원 동의 10만명 넘어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흘만에 답변 필요한 20만명의 절반 도달

“검찰 기자단, 무소불위 檢특권 공생” 주장

헤럴드경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검찰 출입기자단 해체 요구에 대한 동의가 청원 사흘만인 28일 오전 10만명을 넘어섰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검찰 출입기자단 해체를 요구하는 청원에 대한 동의가 10만명을 넘어섰다.

28일 오전 10시 현재 ‘병폐의 고리, 검찰 기자단을 해체시켜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원은 10만5098명의 참여와 동의를 얻었다.

해당 청원이 지난 26일 시작됐다는 점에서 매우 가빠른 속도를 보이고 있는 셈이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24일 오후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배제와 징계청구에 대한 감찰결과를 발표하자 기자들이 ‘기자단에 대한 예의’와 ‘퇴근 무렵 일방적 브리핑’ 등을 거론하며 항의한 데 대한 반감으로 풀이된다.

청원인은 청원에서 “무소불위의 검찰 뒤에는 특권을 함께 누리며 공생하는 검찰 기자단이 있다”며 “청와대 출입기자가 500명, 국회는 1000명이 넘고 대부분 부처 기자단은 개방돼 운영되고 있지만 지금까지 그 특권을 공고히 유지하는 곳이 한 곳 있다. 바로 검찰 기자단”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검찰 기자단에 등록하려면 기존 출입기자단 허락을 얻어야하는 등 까다로운 문턱을 넘어야 한다”면서 “기자단에 등록돼있지 않으면 기자실을 이용할 수도 없고, 브리핑장에 들어갈 수도, 보도자료를 받을 수도 없다. 이런 폐쇄성 속에서 특권을 누리는 자들끼리 은근한 우월의식을 바탕으로 그들만의 폐쇄성은 더 짙어지며 패거리 문화가 싹트게 된다”고 비판했다.

청원은 언론의 검찰 받아쓰기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와 관련 “가장 큰 문제는 검찰이 출입기자에게 당신에게만 준다며 피의사실을 슬쩍 흘리고, 기자들은 그것을 ‘단독’이라며 보도한다”며 “나머지 언론들은 그것을 마구 베껴 쓰기 바쁘다”고 꼬집었다.

또 “그렇게 노무현 대통령이 고가의 시계를 논두렁에 버렸다는 단독기사가 탄생했고, 한명숙 전 총리가 총리 관저에서 4만 달러 현찰을 받아 주머니에 넣었다는 어처구니없는 기사가 탄생할 수 있었다”면서 “조국 전 장관과 그의 가족들에 대한 무차별적인 피의사실 공표도 마찬가지”라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은 청원에 대해서는 청와대 담당 비서관이나 부처 장·차관 등을 통해 공식답변하고 있다.

해당 청원은 내달 26일 마감된다.

herald@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