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김종인 “일반인들 TV속 추미애 모습 너무 역겨워해”

댓글 1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1인 시위 중인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을 격려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8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 배제에 대해 “추 장관이 독단으로 그런 짓을 할 수 있는 힘이 있느냐고 물어볼 적에 문재인 대통령이 어느 정도 사전에 묵시적으로 허용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청와대 앞을 찾아 1인 시위 중인 같은 당 소속 초선들을 격려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이 상황에 아무 말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국민이 더 답답해한다”고도 했다.

김 위원장은 추 장관을 강도높게 비난했다. 그는 “추 장관의 행위는 보통 사람의 상식으로는 납득이 안 된다. 일반인이 TV를 틀어 놓고 추 장관의 모습을 보며 너무너무 역겨워하는 것이 일반적 현상”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윤 총장 등에 대한 국정조사에 대해 “여당 대표가 국정조사를 하자고 해서 우리가 응했는데, 오히려 그쪽에서 머뭇머뭇하는 자세”라며 “무엇을 지향하는지 이해를 할 수 없다”고 했다. 추 장관이 윤 총장 직무 정치 조치를 한 다음날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야당에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이에 국민의힘이 수용 의사를 밝혔지만 민주당은 말을 바꿔 “일단은 검찰 수사 등을 지켜보자”고 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민주화운동을 했다는 사람들이 민주주의의 기본 질서를 파괴하는 짓을 저지르면서도 그게 무슨 일인지도 모른다. 전혀 의식이 없다”며 “상식을 저버리는 짓을 하기 때문에 국민이 이런 정부를 처음 경험한다고 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의 입장을 요구하며 청와대 앞에서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이날 “국민의힘이 굳이 항의하시겠다면 종로가 아니라, 판사 사찰 문건이 생산된 서초로 가시는 것이 더 적절하다는 점을 정중히 안내해 드린다”고 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판사 사찰은 검찰이 했는데, 항의는 갑작스럽게 청와대로 가셨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아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