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與 김경협, 윤석열 MB 수사 땐 “정의감 있다”… 조국 건드리니 “적폐” “낯짝 두껍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18일 국회 소통관에서 옵티머스펀드 투자가 권력형 게이트가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에게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김경협(경기 부천갑·3선) 의원은 28일 소셜미디어에 글을 올려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나름의 정의감이 있는 줄 알았는데 검찰의 수장이 되자 본색을 드러냈다”고 비난했다. 민주당은 윤 총장이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수사를 진행한 이래 윤 총장이 문재인 정부의 ‘적폐 청산’ 수사에 앞장설 때마다 윤 총장을 옹호했고, 지난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때까지도 야당의 공격으로부터 윤 총장을 감쌌다. 그러나 윤 총장의 수사가 현 정부와 여당으로도 향하자 윤 총장에 대한 평가와 태도를 180도 바꿨다. 김 의원의 글에도 민주당의 윤 총장에 대한 태도 변화가 그대로 드러나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윤 총장에 대해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 당시, ‘국정원에 밀리지 않겠다’는 그의 뚝심이 돋보였다. 국회에 출석,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고 했을 때, 국가나 국민에게 충성하려는 소신인 줄 알았다”고 했다. 이어서 “(윤 총장이) 공식석상에서 ‘검사가 수사권으로 복수하면 그게 깡패지, 검사입니까?’라고 했을 때 거친 말투에 품격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나름의 정의감이라도 있는 줄 알았다”고 했다. 김 의원은 윤 총장이 이런 이유들 때문에 “검사장을 거쳐 검찰총장까지 파격 승진했다”며 현 정부가 이례적으로 윤 총장을 고속 승진시켰다는 점을 인정했다.

김 의원은 그러나 “(윤 총장은) 일단 검찰의 수장이 되자 본색을 드러내기 시작했다”며 “아니, 검사장 시절에도 측근 검사가 연루된 사건은 덮고 사건 관계자인 언론사 사주들과 밀회하며 정치를 시작한 듯 하다”고 비판을 시작했다. 과거 민주당이 극찬했던 윤 총장의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활동조차도 이제 보니 정치적이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윤 총장이 “검찰의 수장이 되자 검찰의 권위에 도전하는 자는 철저히 응징하기 시작했고, 검찰을 개혁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용납되지 않았다”고 했다. 김 의원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검찰 개혁 장관’이라 부르면서 이 장관을 문재인 대통령이 내정하자 윤 총장이 “그 가족에 대해 70여 차례의 압수수색 등 먼지털이 수사로 대통령의 인사권을 뭉개고, 청문회 마지막 날 전격적인 기소 작전으로 국회 인사청문회마저 무력화시켰다”고 했다.

김 의원은 또 윤 총장이 “검찰 개혁에 반대하는 수구 적폐 세력과 한패가 되어 이들에 대해서는 10번이 넘는 고발에도 수사조차 하지 않거나 적당히 넘겼고, 자신의 가족이나 측근이 연루된 사건은 뭉개고 덮기에 바빴다”고 비난했다.

김 의원은 윤 총장에 대한 여론 일각의 평가가 높아진 것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김 의원은 “무소불위의 검찰 기득권을 지키려는 그(윤 총장)의 ‘오만’을 언론이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항하는 용기와 소신’으로 칭송하자, 그는 단번에 야권 대선 후보로 부상했다”며 윤 총장이 “기고만장(해지고) 거칠 것이 없어졌다”고 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 총장의 최근 갈등에 대해선 “(윤 총장이) 지휘·감독기관(법무부)의 합법적인 감찰도 거부했다”며 책임을 윤 총장에게 돌렸다. 또 윤 총장의 지시로 대검찰청이 판사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판사의 성향과 약점을 파악하여 회유와 협박으로 유죄 판결을 받아내기 위한 조직적인 문건을 만들고도 ‘뭐가 문제냐?’며 오히려 항변했다”고 공격했다.

김 의원은 윤 총장에 대해 “무엇이 문제인지도 모른다”며 “동네 양아치들 상대하며 배웠는지 낯짝이 철판이다. 최소한의 부끄러움도 모른다”고 했다.

[김경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