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캐나다 총리 ”코로나 백신 내년 9월까지 국민 대다수에 접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27일(현지 시각) 오타와 관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내년 9월까지는 자국민 대다수에 코로나 백신을 접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27일(현지 시각) 캐나다 CTV에 따르면 트뤼도 총리는 오타와 관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코로나 백신 배포 및 접종 일정과 관련 “모든 일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내년 9월까지 대다수 국민이 백신을 접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 게 보건 전문가들의 견해”라고 말했다.

이날 트뤼도 총리의 발표는 최근 야당과 각 주 정부가 코로나 백신의 반입 및 배포, 접종 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라고 정부에 요구한 데 대한 것이라고 현지 언론은 설명했다.

트뤼도 총리는 화이자, 모더나 등 미국 내 배포가 시작될 것으로 알려진 코로나 백신이 언제 캐나다로 반입될 수 있을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그는 “정말 중요한 것은 결승선을 언제 통과하는지의 문제”라고 말했다.

보건당국 고위 관계자는 전날 회견에서 12월에 첫 승인을 받아 백신 공급이 납기대로 이뤄질 경우 1월부터 3월까지 우선 대상 국민 300만명에게 백신을 처음 접종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캐나다는 코로나 백신 개발에 성공한 화이자, 모더나 및 아스트라제네카 등 3개 제약 업체를 포함해 현재까지 모두 7곳의 업체와 4억1400만회 분의 백신 구매·공급 계약을 체결한 상태다.

캐나다 인구가 약 3800만명인 것을 감안하면 산술적으로 현재까지 계약 체결한 백신 물량으로도 전 국민에게 수차례 접종할 수 있다. 트뤼도 총리는 “코로나는 새로운 질병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법이 있기 때문에 캐나다는 선택지를 열어두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날 트뤼도 총리는 백신의 대량 공급과 전국 배포에 대비, 군 병력을 활용키로 하고 데이니 포틴 합참의장을 총괄 책임자로 지명했다. 포틴 의장은 보건부에 신설될 전담부서를 함께 맡아 백신 공급·운송 등 관련 작업 전반을 지휘한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이에 대해 트뤼도 총리는 “캐나다가 2차 세계대전 이후 경험할 가장 위대한 동원 노력”이라고 평가했다.

[서유근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