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르포] 하필 연말 대목에 또 '코로나 패닉'…중소자영업자 '울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손님 뚝 끊기는데 대책은 없어…방역 정책 비판 목소리도

[아이뉴스24 이현석 기자] "지금까지 몇 번이나 휴업을 하곤 했지만 이번에는 연말이 껴 있어 타격이 정말 클 것 같습니다. 종로 거리에 있는 가게 대부분이 이런 상황일 거예요."

지난 26일 저녁 서울 종로 젊음의거리에서 만난 A식당 사장 윤모(43·남) 씨는 이번 거리두기 발령이 지금까지의 모든 어려움을 넘어설 만큼 큰 타격이 될 것이라고 한숨을 쉬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대부분 가게들이 평소에 그럭저럭 장사하다가 연말 등 각 대목에 바짝 벌어 버티는 형태로 영업하고 있다"며 "이번에 사실상 영업 중단에 가까운 상황이니 내년부터 문을 닫는 가게들이 하나둘 늘어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아이뉴스24

거리두기 2단계가 발령된 후 첫 '회식 대목'인 지난 26일 저녁 종로 젊음의거리는 한산한 모습이었다. [사진=이현석기자]



이날 종로는 한산한 모습이었다. 인근에 사무실과 어학원이 다수 자리하고 있고, 일주일 중 회식 수요가 가장 높은 목요일 저녁 시간대임에도 대부분 가게에 빈 자리가 눈에 띄었다.

'맛집'으로 유명한 일부 가게들도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내부 홀은 그럭저럭 자리가 채워져 있었으나, 대기열이 늘어서는 등의 일상적 모습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거리를 오가는 시민들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확산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특히 이번 코로나19 확산이 서울 및 수도권을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커 보였다.

종로 인근의 한 대기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수정(28·여) 씨는 "3월에 유행할 때도 걱정은 됐지만 서울은 비교적 잠잠했었으니 사실 조금은 안심했었지만 이번에는 서울 쪽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하고 있어 두렵다"며 "회사에서도 절반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회식 금지령이 떨어진 상태"라고 밝혔다.

배달을 통해 '생존'을 시도하는 가게들도 종종 눈에 띄었다. 평소 많은 시민들로 북적이던 한 카페의 홀은 텅 비어 있었지만, 수시로 배달 대행 오토바이가 드나들었다. 또 인근에 위치한 치킨집의 주방도 한적한 홀의 모습에 비해 밀려드는 배달 주문을 처리하기 위해 바삐 움직였다.

다만 이들 업체 관계자들은 배달 주문이 늘어난 것은 사실이지만, 전체 매출 자체가 크게 줄어든 상황이라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는 상황이라고 울상을 지었다.

B치킨 프랜차이즈에서 근무하던 이모(22·여) 씨는 "거리두기 2단계 이후 배달이 조금 늘어난 건 사실이지만 홀 손님이 워낙 많이 줄어들었고, 이 곳은 오피스 중심 상권이라 배달이 증가한 폭도 크지 않다"며 "확진자가 500명을 넘어서서 그런가, 어제부터 거리를 오가는 사람들도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고 전했다.

아이뉴스24

퇴근 인파 대부분은 식당을 들르지 않고 곧바로 지하철역과 버스정류장으로 향했다. [사진=이현석기자]



정부의 방역 정책에 대한 불신도 조금씩이지만 높아져 가는 모습이었다. 매 번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될 때마다 협조를 이어 왔고, 방역의 중요성에 대한 정부의 고민과 어려움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지만 비슷한 상황이 반복되고 있는 것에 따른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종로에서 C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최모(41·남) 씨는 "매번 정부 방역에 따른 영업 피해에 대해 협조적으로 따라 왔고, 당국의 조치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이번 거리두기 상향에는 화가 나는 것이 사실"이라며 "1년 내내 비슷한 경험을 했음에도 실질적 방역에 실패한 것 아니냐는 의문이 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말 대목을 놓치게 됐다는 특수성을 고려한 '핀 포인트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판매 상품과 업태에 따라 차별화된 조치를 통해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실제 한국외식업중앙회는 최근 '외식 할인쿠폰' 발행을 재개하고, 매장 영업시간을 오후 11시까지 확대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또 소비쿠폰별로 사용 차별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촉구했으며, 3차 재난지원금이 지급되길 바란다는 목소리도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거리두기로 인한 영업 중단은 연말과 맞물려 있어 이전보다 피해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클 것"이라며 "3차 재난지원금 지급 등을 통해 이를 최소화 하기 위한 대책을 하루 빨리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석기자 tryon@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