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임병선의 메멘토 모리] 2002월드컵 프랑스에 굴욕 안긴 세네갈 스타 디오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42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난 소식이 전해진 세네갈의 축구 스타 파파 부바 디오프가 잉글랜드 프로축구 풀럼 유니폼을 입은 2004년 11월 13일(현지시간) 첼시와의 축구협회(FA)컵 경기를 1-1로 만든 동점골을 넣은 뒤 포효하고 있다.로이터 자료사진 연합뉴스


2002년 한일월드컵 개막전 프랑스와의 경기에서 개막골 결 결승골을 넣었던 세네갈의 축구 스타 파파 부바 디오프가 42세 짧은 삶을 마감했다.

잉글랜드 프로축구 풀럼과 포츠머스에서 뛰기도 했던 디옵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129경기에 출전했으며 하위 리그 웨스트햄 유나이티드와 버밍엄 시티에도 몸 담았다. 국제축구연맹(FIFA)은 소셜미디어에 올린 성명을 통해 “한번 월드컵 영웅은 영원한 월드컵 영웅”이라며 그가 오랜 투병 끝에 숨을 거뒀다고 알렸다. 풀럼 구단도 황망하다며 생전 고인의 별명을 인용해 “잘 자요, 의상 담당(Wardrobe)”라고 밝혔다.

29일(현지시간) 그의 부고를 전한 영국 BBC는 고인이 언제 어디에서 어떻게 사망했는지, 사인도 밝히지 않았다.

세네갈은 18년 전 월드컵 8강에까지 나아갔는데 디오프가 우루과이와의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에서 두 골을 넣어 3-3으로 비기면서였다. 그는 같은 해 아프리카 네이션스컵 네 경기에 출전해 준우승에 힘을 보탰다. 그는 2013년 은퇴했다.

디오프는 해리 레드냅 감독이 지휘하던 포츠머스에서 코치로 보좌해 2008년 잉글랜드 축구협회(FA) 컵을 우승하는 데도 힘을 더했다. 레드냅 감독은 영국 BBC 라디오 5 라이브 인터뷰를 통해 “그는 빼어난 캐릭터였다. 그는 내게 환상적이었으며 늘 행복해 하고 얼굴에 웃음이 가득한 대단한 캐릭터였다. 그는 거인의 품격을 갖췄다. 그는 몸집이 커 그라운드에서는 위협적으로 보였지만 심상에 공격적인 것이 없었고, 그에 대해 추잡한 것은 전혀 없었다”고 돌아봤다.

매키 살 세네갈 대통령은 디오프의 죽음이 “조국에 커다란 손실”이라고 애도했고 같은 세네갈 출신 사디오 마네(리버풀)는 인스타그램에 “파파 부바, 당신의 죽음을 알게 돼 가슴이 미어진다. 우리에게 작별의 인사도 남기지 못하고 떠났다 해도 당신은 우리 마음에 영원히 남을 것이란 점을 알기 바란다”고 추모의 글을 남겼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