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알고 속는 가짜 보이차, 증시 자금 '풀잎 황금' 보이차시장 힐끗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핌 베이징 = 최헌규 특파원] 텐마오(天猫) 등 중국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에 지난 솽스이((双11, 11월 11일 쇼핑 대축제) 직전 500그램 한근에 88만 위안하는 천문학적인 가격의 보이차(普洱茶, 보이차)를 사겠다고 200만 명이 몰렸다. 중국돈 88만 위안이면 우리 돈으로 대략 1억 5000만원이다. 황금도 아니고 한번 마시면 그만인 어른 손바닥만한 크기의 납작한 보이차 한개 가격 치고는 놀라운 금액이 아닐 수 없다. 매수 희망자가 워낙 많다보니 인기 로또 아파트 분양 처럼 구매 신청 후 추첨을 통해 배정이 되는 방식을 취했다.

보이차는 산지가 제한돼 있고, 특히 고수차 나무(수백년 또는 수천년 수령의 오래된 차 나무)의 경우 한정된 생산량에 따른 상품 희소성 떼문에 중국의 여러 차중에서도 비교적 높은 가격에 거래가 돼왔다. 특히 보이차는 보관이 가능한데다 묵힐수록 맛과 향이 좋아지고 오래될 수록 값어치가 올라가는 특성 때문에 최근들어 금융 투자 상품 처럼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 차시장 전문가들은 보이차 가격이 일반 차에 비해 비싼 편이기는 하지만 대체로 근당 100위안~600위안 정도면 그런대로 괜찮은 차를 즐길 수 있다고 말한다. 물론 한 근에 수십원인 보이차도 있고, 세계적으로 몇대 없는 수천년 수령의 고수차 찻잎으로 만든 차는 투기수요가 아니라도 예외적으로 한 근에 수십만 위안에 거래되기도 한다.

중국 보이차 시장이 최근들어 투기 세력들에 의해 크게 출렁 거리고 있다. 과거 보이차는 흔히 선물용으로 애용됐으나 점차 투기 상품으로 변질되고 있는 것이다. 요즘 '차왕' 보이차는 68만 위안, 빙다오(冰岛) 보이차는 80만위안을 훌쩍 넘는 '하늘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보이차 시장이 투기 시장으로 변질된 가운데 지하 경제의 전주들은 차시장을 돈세탁 통로로 활용하기도 한다.

아파트나 골동품 고예술품을 싸게 매집했다가 비싼 가격에 되파는 것 처럼 보이차도 음용 기호 상품이 아니라 철저히 금융 투기상품으로 전락하고 있다. 보이차 시장의 큰 손들과 지하경제 업자, 돈세탁을 필요로 하는 전주(자본)들이 보이차를 매개로 시장에서 큰 도박판을 벌이는 형국이다.

보이차 투기꾼들은 사재기와 재고로 수급과 가격을 조작하고 시장을 좌지우지한다. 광동성 동완의 보이차 상인들은 중국인이 1년 마실 보이차 재고를 보유하고 있다. 그만큼 재고 압력이 엄중하다는 의미인 동시에 시장 가격이 크게 요동칠 위험이 상존하고 있는 것이다.

뉴스핌

[뉴스핌 베이징 = 최헌규 특파원] 2020.11.30 chk@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다 보니 증시 개인투자자들 처럼 보이차 투자에 잘못 가세했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도 다반사다. 중국 매체 제몐(界面)은 보이차 투기에 손댔다고 수십, 수백만 위안을 날린 개인 투자자의 경험담을 소개하기도 했다. 실제 싯가 2만여 위안하는 창하이(沧海) 보이차 가격은 솽스이 행사때 타오바오에서 7천여 위안으로 급락해 투자 차원에서 상품을 사들였던 상인과 개인들에게 큰 피해를 안겨줬다.

윈난의 보이차 생산업자와 유통상들에 따르면 보이차는 한근에 600위안 정도면 평균적인 품질의 제품으로 손색이 없다. 납작한 빙 한근에 1000위안이면 비교적 고품질의 상품에 해당한다. 이런 제품들이 잘 포장되서 상하이 등 대도시 상점에 진열되면 가격이 2000 위안 정도로 뛴다. 업계 전문가들은 수십만 위안 하는 하늘 가격의 보이차는 대부분 투기 상품으로 진품 보장이 안되고 맛도 보통차와 별 차이가 없다고 말한다.

중국 차 업계에 따르면 아파트와 주식 투자, 유명 메이커의 스포츠 운동화 투기에 가담하는 대형 자본이 보이차 시장에서도 큰 손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투기 세력들은 보이차의 속성상 보관해서 묵힐수록 발효가 되면서 가치가 올라가는 점을 노려 보이차를 투기 상품화하고 있다.

또한 수령 수백 수쳔년의 고수에서 나오는 보이차는 생산량 자체가 극소량이기 때문에 시장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라오반장(老班章)과 빙다오(冰岛) 등은 원료 가격 만 한근에 2~3만 위안 한다. 보이차의 황제 브랜드 라오반장의 경우 수천년 된 고수차 나무가 윈난 일대를 통털어 몇 그루 되지 않는다.

대형 자본들은 이런 고수나무를 싹이 나기도 전에 입도 선매해 수확한 후 원하는 대로 가격을 끌어올린다. 2019년 빙다오 고수차는 한 근에 20만 위안을 홋가했다. 수천년 된 수령의 고수차 나무는 중국 전체적으로 고작해야 수십대에 그치는데 실제 고수 보이차 유통량은 그 수십배에 이른다. 말하자면 고수차라고 시중에서 유통되는 적지않은 상품이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가짜 보이차라는 얘기다.

베이징= 최헌규 특파원 chk@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