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SK, 서린빌딩 15년 만에 재매입… 매입 금액 1조원 예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K그룹이 서울 종로구 서린동에 있는 SK서린빌딩을 재매입하기로 했다. 지난 2005년 미국 뱅크오브아메리카(BoA)메릴린치에 매각한지 15년 만이다. 지하 7층, 지상 35층 규모의 SK서린빌딩은 지주사인 SK㈜와 SK이노베이션(096770), SK E&S 등 주요 계열사들이 입주해 있는데, SK는 그동안 이 건물을 임차해 사용해 왔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SK㈜는 이달 중순 하나대체투자운용 측에 서린빌딩에 대한 우선매수권(콜옵션)을 사용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조선비즈

서울 종로구 서린동에 있는 SK서린빌딩./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매수권 행사 가격은 예비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던 이지스자산운용이 제시한 3.3㎡(1평)당 3900만원 선으로 알려졌다. 서린빌딩의 연면적이 8만3801㎡인 점을 고려하면 인수가는 9900억원정도로 추정된다. SK그룹이 우선매수권을 행사하기로 함에 따라 이지스자산운용의 서린빌딩 인수는 무산됐다.

이 빌딩은 최태원 회장의 선친인 고(故) 최종현 회장이 여의도와 을지로 등에 산재한 그룹 계열사들을 한데 모으기 위해 생전에 의욕적으로 건립을 추진한 건물로, 1999년 준공됐다. 35층에는 최종건 1대 회장과 최종현 2대 회장의 흉상이 있는 등 SK그룹에는 상징성이 큰 곳이다. SK그룹의 서린빌딩 임대차계약은 내년 3월 만료된다.

앞서 SK그룹은 2005년 인천정유 인수 자금 확보를 위해 서린빌딩을 약 4500억원에 BoA메릴린치에 매각했다.

업계에서는 SK가 서린빌딩을 인수한 뒤 리츠(부동산투자회사)를 활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K㈜ 관계자는 "추후 절차는 아직 정해진 바가 없으며, 현재 다양한 방향으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연선옥 기자(actor@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