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바이든 경제팀도 여성, 여성, 여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재무장관에 옐런 지명한데 이어 예산관리국장 등도 여성 유력

조선일보

재닛 옐런 전 연준의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구성할 경제팀의 주요 포스트 상당 부분도 여성 등 소수파가 차지한다. 바이든 당선인은 재닛 옐런(74) 전 연방준비제도 의장을 미 사상 최초의 여성 재무장관 후보로 지명했고, 백악관 예산관리국(OMB)과 대통령 직속 경제자문위원회(CEA) 위원장에도 여성을 기용키로 했다. 바이든 인수위원회는 30일(현지 시각) 새 경제팀 인선을 발표했다.

미 정부 예산 배정·운용을 조율하는 OMB 국장에 인도계 여성인 니라 탠든(50) 미국진보센터 의장이 지명됐다. 미국진보센터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의제를 뒷받침했던 싱크탱크다. OMB 국장에 유색인종 여성이 앉는 것은 처음이다.

CEA 위원장엔 흑인 여성인 세실리아 라우스(57) 프린스턴대 교수가 지명됐다. 라우스는 실업난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의 강력한 역할을 주장하는 진보적 노동경제학자로, 이 직책에 처음 앉는 흑인 여성이 되는 것이다.

조선일보

바이든 정부 첫 예산관리국장으로 내정된 니라 탠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재무부 부장관 지명자에는 오바마 정부 때 국가안보회의(NSC) 국제경제 담당 부보좌관을 지낸 나이지리아 출신 월리 아데예모(39)가 이름을 올렸다. 오바마 재단 회장을 지낸 대표적 ‘오바마 사람'이다. 옐런과 아데예모가 인준되면, 바이드노믹스를 이끌어갈 재무부는 ‘첫 여성 장관에 첫 흑인 부장관’ 시대를 맞게 된다.

조선일보

재무 부장관 내정자 월리 아데예모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으로는 경제학자인 브라이언 디스(42)가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바마 정부 때 NEC 부위원장, 기후변화 특별고문 등을 지낸 진보 성향이다. 다만 NEC 위원장으로 교직원퇴직연금기금 최고 경영자이자 흑인 남성인 로저 퍼거슨이 경합 중이어서 인사 확정이 미뤄질 수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전했다.

조선일보

바이든 정부 초대 국가경제위원장에 내정된 브라이언 디스 (로이터=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9일(현지 시각) 차기 정부 첫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으로 내정한 브라이언 디스. 사진은 버락 오바마 정부 시절 기후변화 특별고문으로 활동한 디스(왼쪽)가 2015년 12월 프랑스 파리 근교 르부르제에서 개최된 21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에 참석하는 모습. sungok@yna.co.kr/2020-11-30 15:25:23/ <저작권자 ⓒ 1980-2020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욕=정시행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