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인더머니]바이든, ‘공화텃밭’ 애리조나도 승리 인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합주 잇따라 바이든 승리 선언

WP “바이든 전국 승리 더욱 공고”

공화소속 주지사 “선거 매우 잘 치러”

공화당 “서명검증 부실” 검증 요청

헤럴드경제

케이티 홉스(왼쪽) 미국 애리조나주 국무장관이 30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인증하는 서류에 사인을 하고 있는 덕 듀시 주지사를 바라보고 있다. [A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홍성원 기자]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30일(현지시간) 11·3 대선에서 공화당 텃밭인 애리조나주에서도 승리했다고 인증 받았다. 선거부정을 주장하며 불복 중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입지가 점차 좁아지는 형국이다.

30일(현지시간)외신에 따르면 애리조나주 국무부는 이날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를 공식 인증했다. 인증 과정은 덕 듀시 주지사를 비롯해 주 법무장관과 주 대법원장이 감독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애리조나에서 약 1만500표(0.3%포인트) 차이로 이겼다. 애리조나는 1996년 빌 클린턴 당시 대통령에게 승리를 안겨준 것 외에는 1952년 대선부터 공화당 후보가 줄곧 승리한 대표적인 보수 지역으로 꼽힌다.

이날 인증으로 바이든의 전국적인 승리가 더욱 공고해졌다고 워싱턴포스트(WP)는 전했다.

민주당원인 케이티 홉스 주 국무장관은 “이번 선거는 많은 근거 없는 반대 주장에도 주법과 선거절차에 따라 투명성, 정확성, 공정성을 갖춰 치러졌다”고 말했다.

공화당 소속인 듀시 주지사도 “대유행은 전례 없는 도전을 안겼지만, 우리는 선거를 매우 잘 치렀다”며 “선거 시스템은 강력하다”고 밝혔다.

이번 인증은 바이든 당선인에게 애리조나에 배정된 11명의 선거인단을 가져다줄 뿐 아니라 지난 3일 선거에서 현직 상원의원인 공화당의 마사 맥샐리를 꺾은 민주당 마크 켈리가 상원에 합류할 길을 닦아줬다고 WP는 평가했다. 켈리는 다음달 2일 취임 선서를 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패한 경합주를 중심으로 불복 소송을 이어가고 있지만, 법원은 잇따라 패소 판결을 내리고 있다.

조지아와 미시간, 펜실베이니아, 네바다주는 이미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를 인증했다. 1일엔 위스콘신이 개표 결과를 인증한다.

미 언론 자체 집계에 따르면 바이든은 306명의 선거인단을 확보, 232명에 그친 트럼프 대통령을 제치고 선거인단 과반(270명)을 차지한 상태다.

미국은 각 주의 투표 결과 인증이 마무리되면 다음 달 14일 선거인단 투표를 해 차기 대통령을 뽑는 절차를 진행한다.

블룸버그는 향후 법원의 개입이 없다면 바이든에게 투표할 선거인단 선임으로 이어진다고 전했다.

공화당은 이미 추가적인 법적 절차에 들어간 상황이다.

WP는 “애리조나에서의 법적 다툼은 끝나지 않았다”며 “애리조나는 선거 결과 인증 후에도 이의 제기가 허용되는 일부 주 중 하나”라고 보도했다.

애리조나주 공화당 의장인 켈리 워드는 법적 소송을 예고해 왔다.그는 서명 검증 부실로 엉터리 투표가 계산됐다고 주장하면서 법원에 우편투표 용지와 봉투 조사를 시작해 달라고 요청했다.

hongi@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